지킬박사와 하이드 씨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선집 현대지성 클래식 56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에드먼드 조지프 설리번 외 그림, 서창렬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킬 박사와 하이든 씨

 

익숙한 제목이다. 소설로서 익숙하기보다는 뮤지컬로서 익숙했다. 워낙 유명한 뮤지컬 작품이었고, 한번 보고 싶은 작품이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소설인지는 알지 못하였다. 작품 내용도 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읽고 싶은 마음이 들어 책을 들게 되었다. 나의 무지 때문인지 뮤지컬의 후광이 워낙 커서인지는 모르겠다. 작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처음 듣는 작가였다. 하지만 그의 대표 작품을 듣는 순간, “하고 탄성을 질렀다. 그의 대표 작품이 보물섬이라는 것을 안 순간 놀라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읽었던 보물섬이 그의 책이라니…….

 

지킬 박사와 하이든 씨는 지킬 박사와 하이든 씨, 병 속의 악마, 시체 도둑, 마크하임의 네 개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작품의 분위기는 시대적인, 지리적인 영향 때문인지는 몰라도 어두침침하고 착 가라앉는 듯한 밀도 높은 무거움이 느껴 졌다. 그리고 우리 각자가 부끄러워하거나 터부시하는 내면의 악 또는 욕심들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것이 인상 깊었다. 올바름이라는 이성이 누르고 있던 외부로 표출돼서는 안 될 생각과 행동들이 터져 나올 때 나도 모르게 느꼈던 해방감이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 네 작품 모두 재미있고 쉽게 읽히는 작품이었지만 그 내면에는 나의 이중성, 인간의 이중성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는 포인트들이 있었다. 그 점을 곱씹으며 읽으면 그의 작품을 읽는 재미가 더 클 것으로 생각된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를 좋아하거나 볼 예정인 사람들도 원작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든 씨를 읽고 가면 더 재밌게 작품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