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 할 말은 많지만 쓸 만한 말이 없는 어른들을 위한 숨은 어휘력 찾기
유선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에 관심이 많다. 내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들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 말하기와 글쓰기로 내 생각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픈 욕심이 커졌기 때문이다. 글을 쓸 때 한 문장을 시작하기가 어렵고 말을 할 때 유창하고 흡인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 어려운 나에게 한동안 글쓰기와 말하기는 피하고 싶은 과제였다. 그저 글을 잘 쓰고 말을 잘하는 사람들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만 봤을 뿐이다. 내 하나의 콤플렉스라고 할까? 그러나 피하기만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인생의 중요한 한 부분을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 머릿속에서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이다(그리고 자주 쓰던 단어들이 어느 순간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자 위기감도 들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한 게 독서였다.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였다. 이 책, 저 책 가리지 않고 다독하였다. 책을 곱씹으며 깊은 사색과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은 독서는 책을 읽었다는 만족감만 남겨 주고 나에게 큰 변화는 남기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나에게 고민거리를 주었다. 그 고민거리가 글쓰기로 이른 것이다. 그리고 그 글쓰기가 필사로 이어졌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의 저자는 말한다.

 

필사는 가장 깊이 책을 읽는 방법이다. 눈으로 읽을 때는 미처 알지 못한 이야기가 읽힙니다.

 

어휘력과 문해력, 문장력은 독서필사’, ‘글쓰기를 함께 실행할 때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그나마 짧은 기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성장합니다.

 

물론 필사를 한다고 내가 원하는 능력이 마법처럼 성장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한 번쯤 나에게 맞는 방법인지 해보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동서고금의 좋은 책들에서 좋은 문장을 가져왔기에 필사를 하며 그 문장들을 음미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하루 한 장의 필사가 나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만으로 이 책은 그 값을 할 것이기에 나도 여러분도 좋은 문장을 한 개씩 써보는 것을 어떨는지 추천한다.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