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러시아 원전 번역본) - 톨스토이 단편선 현대지성 클래식 34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홍대화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나의 흥미를 끄는 제목이었다. 적지 않은 나이에도 아직 세상을 방황 중이다. 내 삶의 방향도 정하지 못하고 주관도 세우지 못하여 강가의 갈대처럼 이리저리 휘둘리는 게 일상이었다. 그래서 그런 것인지 이 책의 제목은 나에게 어떻게 살아야 할지답을 찾아줄 것만 같았다. 제목이 이 책과 만남을 만들어 준 것이다.


나는 돈, 성공 등 물질적인 것에만 꽂혀 있었다. 나 자신을 채찍질하며 내 시야를 좁혔고 내 주위를 둘러보지 못했다. 가족, 친구 동료, 이웃, 사랑, 배려를 잊고 살았다. 내 이익만 추구하며 남의 불행에 무관심했고 베풂에 인색했다. 이러한 나에게 이 책은 나를 다시 돌아보게 했고 무엇이 옳은 것인지 생각하게 하였다.


이 책은 종교적 색채를 많이 띤다. 하지만 저자의 메시지는 무교인 나에게도 와닿는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은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고 베푸는 이들의 마음에 있음을 새겨주고, 성지를 가는 것보다 어려운 이웃을 외면하지 않는 것이 하나님에게 가까워지는 것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작은 손해에 화를 내기보다 마음을 넓게 먹고 용서와 배려를 하는 것이 우리에게 큰 행복을 줌을 이야기를 통해 전한다.


우리는 달리는 경주마처럼 시야가 너무 좁았던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주위를 둘러보면 더 아름답고 더 행복한 세상이 펼쳐져 있을지 모른다. 각박한 현실이 우리를 여유 없게 만든 것 같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마음을 여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해 보인다. 생각에 머무르지 말고 실천하자.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손길을 내밀고 지나가는 이웃에게 미소를 띤 인사를 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