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데 가장 많이 써먹는 심리학
지루징 지음, 정유희 옮김 / 센시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살아가는데 가장 많이 써먹는 심리학이 책은 제목이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할 정도로 제목이 나를 이 책으로 이끌었다. 누구라도 이 책의 제목을 봤으면 한 번쯤 읽고 보고 싶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할 정도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심리학 관련 서적이다. 각 챕터별로 상황에 맞는 심리학 이론 및 실험을 소개하고 있다. 평소에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입문 서적으로 추천할 만하다. 어렵지 않으면서도 흥미를 이끌 주제들을 풀어 놓고 있다.


나 역시 심리학에 관심이 있었고 최근 나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은 욕구, 사람들을 설득하여 나의 의도대로 이끌고픈 마음 그리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픈 동기가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고 내가 관심 있는 유형의 주제가 나오면 더 자세히 읽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을 소개하자면,

무력감에 빠진 이들의 성격적 결함을 개선하는 법을 알려준 부분이다. 이직하고 인간관계, 직장생활, 연애에서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걱정과 불안이 나를 채웠고 결국 불평불만만 하는 무기력한 모습만 남았다. 이 사례의 주인공에서 내 모습이 보였기에 주의 깊게 읽었다. 주인공처럼 심리적으로 불안해지면서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였기 때문이다. 나는 성격적 결함을 바꾸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했기에 절망적이었다. 무기력했고 계속 남 탓 환경 탓만 해왔다. 그러나 저자는 성격적 결함은 바꿀 수 없거나 극복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일기를 쓰거나 잠들기 전 오늘 일어난 일을 회상하는 자기 반성법을 통해 자신이 한 행동과 처한 상황을 돌아보며 성격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문장을 읽고 자기 반성법을 통해 내가 처한 상황과 나의 성격을 개선하고 이겨내고픈 동기부여가 생겼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간략하게 문제나 상황에 대한 해결법이 나온다. 다만 더 깊게 알고 싶은 독자라면 아쉬움이 남을 듯하다. 각 챕터별로 흥미로운 주제들로 가득하지만, 더 자세히 알려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읽으면서 많이 났기 때문이다. 추후 본 책의 실용서나 심화서가 나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