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세에 엄마가 되다
야마모토 메구미 글, 스기우라 유 그림, 박주영 옮김 / artePOP(아르테팝)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아이가 돌이 지나고 나니 슬슬 주위에서 둘째 계획을 묻기 시작했다. 묻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들 하나니 '딸은 있어야지' 라는 이야기나 혼자 자라는 아이는 외로우니 '동생을 만들어줘야한다' 라는 이유모를 압박까지..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지만, 내가 둘째 계획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나이이다. 물론 아직은 노산까지는 아니지만, 그것도 몇년 남지 않았고, 무엇보다 지금도 아이를 기르며 체력이 부치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를 기르면서 경제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만은 없는데, 우리 부부가 정년퇴직하기 전에 첫 아이가 취업하고 결혼해 자리를 잡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기에, 둘째까지..? 하면 조금 멈칫하게 되는 것이 현실.


아무튼 이런 류의 생각을 참 많이 하는 요즈음, 43세라는 나이가 강렬하게 다가오는 제목의 이 책을 만났다. 식중독일까? 하는 생각에 병원을 찾았다가 임신이라는 것을 알게 된 주인공. 드라마에서 흔히 보게 되는 좋아서 펄쩍펄쩍 뛰지는 않았지만 나름의 방식으로 축하해주는 남편을 가진 그녀는 임신 이후 많은 감정의 변화를 겪는다.


그 중 가장 큰 것이 노령 출산에 대한 우려이다. 출산을 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 여기저기 다녀야했고, 유산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주변에도 천천히 알리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노산이기 때문에 기형아의 위험도 크다는 이유로 양수검사에 대해서까지 고민을 해야만 했다. 입덧만 잠깐 사라져도 혹시나? 하며 걱정하던 그 시기를 겪어봤기에 주인공이 참으로 안쓰럽기까지 했다.


주인공은 엄마이기에 이런저런 어려움들을 훌훌 털고 일어나 엄마가 되었다. 단지 나이가 이유가 되어 아이를 갖기 걱정하는 사람이나 노산이라 걱정이 큰 사람들이 가볍게 읽기 좋은 만화로 구성된 책이었다. 회사에서의 대처나 어린이집 구하기까지. 일본이라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르지만 유용한 정보들이 많았고, 인터넷을 무조건 다 믿지 말고 의사에게 조언을 구하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조언 역시 들어 있었다.


챕터에 자세한 설명이 추가되어 만화이기에 부족할 수 있는 설명을 보충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읽기 전에 기대했던 것 만큼의 노산에 관한 두려움에 대한 위로가 충족이 다 되지는 않아 조금 아쉽기도 했다. 하지만 만화의 특성상 부담없이 가볍게, 조금은 즐거운 기분으로 읽을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