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하는 성질 잡는 뇌과학
가토 토시노리 지음, 고선윤 옮김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욱하는 성질 잡는 뇌과학.

제목을 읽자마자 이 책은 나를 위한 책이다!! 꼭 읽어야 한다!! 싶었다.

정말 욱을 잘 한다. 참다가도 미친 듯이 화가 폭발할 때가 있다.

띠지에 적힌 화를 참지 못해 관계를 망치고, 일을 다그치는 당신을 변화시킬 책! 이라는 말이 묵직하게 다가왔다.

이 책의 저자의 말처럼 내가 화를 자주 내게 되는 대상은 나와 친밀한 사람들.. 가족.

그중에서도 가장 내 스스로도 걱정스러운 사람은 바로 아이였다.

그래서 가끔은 분노조절장애가 있나 싶을 정도로 화를 내는 나 자신을 좀 알고, 고치고 싶었다.


이 책은 뇌과학, 이라는 어려워 보이는 제목이지만 이렇게 이해하기 쉬운 삽화도 있어서 편했다.

왜 내가 화를 내는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왜 화를 내면 안되는지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읽으면 전부 맞는 말이다. 그런데 나는 왜 자꾸 화를 내게 되는 것일까.

나 자신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반성하면서 페이지를 넘겨나갔다.


화가 치밀어 오르고 짜증이 날 때, 내 감정을 어떻게 컨트롤하면 좋을지,

내 화를 폭발하지 않게 누그러트리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지 저자는 차근차근 이야기해 준다.

그러면서 화가 없는 사람들의 예를 들어가며 그들의 특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준다.

나도 문득 내 주변에 화를 잘 내지 않는 온화한 사람들을 떠올린다.

그래, 그들처럼 공감하고 웃으면서 들어주고, 남의 나쁜 이야기도 잘 하지 않는 것.

욕도 하지 않고, 푸념을 하지 않는 것.

이런 것들이 쌓이면 나도 화를 덜 내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리라. 생각해 본다.


나에게 무턱대고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리는 사람을 보면서도

그의 화에 전염되어 함께 울컥하기보다는 그와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해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혹은 그 사람을 그냥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방법 역시 효과적일 것 같았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나 자신이 지금 당장은 어마어마하게 변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화를 덜 내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주변 사람들과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노력해 보자.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