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 있는 건강상식 - 사소하지만 너무 궁금한 진료실 밖 건강상식 팩트 체크
박창범 지음 / 아침사과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를 먹어서인가 종종 연락하는 친구들과 건강 이야기를 자주 하게 된다. 건강에 갑작스레 큰 이상이 생긴 지인의 지인 이야기, 혹은 지인 이야기도 흔하게 들린다. 이제 슬슬 내 건강을 걱정할 시기가 되었다. 그래서일까 건강에 대한 관심도 생기고, 궁금한 것들도 많아졌다. 이제서야 뒤늦게 관심을 가지는 만큼, 아는 것이 적어서 이것저것 소소한 것들도 늘 검색하곤 하는데, 그런 나에게 의사가 답변을 해주는 신뢰도 높은 건강 상식 이야기가 담긴 이 책은 참 마음에 들었다. 물론 의사 선생님이 써서 인지, 책은 재미는 별로 없었다. 딱딱한 문체로 팩트만 늘어놓아서 페이지가 잘 넘어가지는 않았다. 그래서 내가 궁금하고 관심 있는 분야 위주로 발췌독을 했고, 처음에 페이지를 넘기면서 지루한데? 했던 마음이 미안할 정도로 내가 궁금한 부분들은 흥미로웠다.

무엇보다 내가 관심이 갔던 것은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 부분에는 내가 요새 진행 중인 식단 다이어트와 유사한 존 다이어트라는 것도 나왔고, 그 효과나 부작용에 대해서도 나와있어서 유익했다. 요새 들어 양심상 먹고 있는 제로 콜라에 대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물론 생수가 낫겠지만..

손가락을 자주 꺾는 습관에 대한 부분이나, 요새 건강을 생각하면서 챙겨 먹기 시작한 영양제 부분 역시 도움이 된 것 같다. 정말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들을 잘 골라서 적어놓은 것 같은 이 책은 목차만 훑어보면 정말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다. 세계적인 연구들을 찾고, 확률적으로 발병의 위험이라던가 사망 위험들을 이야기하기에 튀김 요리에 대해서도 경각심을 갖게 되었고, 객관적으로 다가오는 수치들에 때로는 놀라기도 하면서 이 책을 읽어 내려간 것 같다. 기본 상식서로 옆에 놓고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읽기 좋은 책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