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4 - 동한 말기 편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4
페이즈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버니온더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를 한 번도 읽지 않은 사람과 친구가 되지 말고, 세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싸우지 말 것이며, 열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상대도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정확한 출처는 모르겠지만 그만큼 삼국지 안에 담겨있는 다양한 세상사와 수많은 인간관계들이 방대하고, 이를 통해 많은 이치와 지혜를 배울 수 있다는 뜻일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그 안에는 나쁜 술수와 책략, 배반, 이간질 등 나쁜 부분도 많기에, 이런 책을 열 번이나 읽었다면 이 역시 부정적으로 본다는 평가도 있다.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현재까지도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삼국지이지만, 어릴 적에는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은데, 다시 읽으려니 대강 아는 이야기이기도 해서 흥미가 떨어진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다가 내가 좋아하는 고양이로 쉽고 편하게 중국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삼국지뿐 아니라 중국의 역사 역시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이고, 많은 문화와 사건, 이야기 등을 담고 있기에 상식이고 삶의 지혜이기도 하다. 많이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기에 이 책을 읽으며 쉽게 페이지가 넘어가서 1권부터 찬찬히 읽어봐도 좋겠구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귀여운 그림체의 고양이가 등장하는 한 컷 한 컷마다 중국사의 이야기를 한눈에 들어오게 그려주고 있다. 그리고 그 옆의 네모 안에는 중국 통사, 삼국사 등의 책 제목, 즉 그 그림의 출처와 이야기가 표시되어 있다. 그림마다 이러한 근거를 들면서 보여주기에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편하게 알아가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다. 이렇게 만화만 읽어도 중국사에 대해 꽤 많이 알게 되는데, 챕터마다 더 자세한 이야기를 줄글로 풀어내주고 있어서 한 번 더 정리하고, 좀 더 깊게 알 수 있었다.

어렴풋하게 기억에 남아있던 위, 촉, 오 삼국시대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고, 배워가는 시간이라 즐겁게 읽게 된 것 같다. 세 나라의 격돌이 궁금해져서 다음 책을 기다리게 될 듯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