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주도 학습법 - AI시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임충열.김유미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같은 교실에서 똑같은 수업을 듣는데 성적이 다르게 나올까? 왜 공부를 똑같이 하는 것 같은데 성적이 다르게 나올까? 다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다른 성적의 차이는 뭘까? 사실 살면서 궁금해했던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하다. 물론 대략적인 이유는 알고 있다. 배경지식과 지능, 집중력, 흥미, 성향 등등의 차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모가 되고 보니 이왕이면 내 아이가 저런 같은 상황에서 잘하는 아이이기를 기대하고 바라는 것이 어쩔 수 없는 마음인 것 같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내 아이를 그런 아이로 키울 수 있을까 고민하고 궁리하면서 다양한 학습법 책을 읽고 있고, 이 책도 그런 맥락으로 읽게 된 책이다.

상황 주도 학습법이란 자신의 성향과 역량에 따라 아이 스스로 학습 상황을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라는 표지의 말이 일단 와닿았다. 스스로 조절하면서 스스로 공부를 하게 만드는 능력이라니, 정말 끌릴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왜 아이들이 공부를 싫어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들뿐 아니라 아이의 성향과 학습에 따라서 학습법이 달라져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러고 보면 나와 내 아이는 MBTI가 정말 상극인 성향이다. 물론 어린아이의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겠지만 성격만 봐도 나와 정말 다르니, 아마도 맞을 것 같다. 그런 아이에게 나는 내가 해온 공부 방법을 적용시키고 있었다. 그래서 아이가 때로는 힘들어하고, 때로는 하기 싫다고 했던 것이 아닐까 하면서 반성을 하게 되었다.

실제 사례를 통해서 각각의 아이의 특성과 처해있는 문제상황, 그리고 그 상황을 어떤 솔루션을 통해 해결했는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흥미로웠고, 현실적이었고, 그래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사례마다 참 다른 아이들의 성향과 상황을 보며, 다양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도 되었다. 과연 나의 아이는 어떠한 아이로 자라나게 될까..

과목별로 어떻게 공부를 하면 되는지에 대한 상세한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어떻게 예습을 하면 좋을지, 복습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상황 주도 학습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에, 이 방법을 아이와 함께 읽고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는 급변하고 있고, 다양해지고 있다. 거기에 맞추어서 공부법도 변화해가는 것이 맞을 것이다. 어떻게 공부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관심 갖고, 생각하고, 아이와 함께 적용해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