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쳤거나 쉼이 필요할 때
이창미 지음 / 공감의힘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이런 류의 책에 손이 잘 가지 않게 되었다. 다 고만고만하게 살고 있다고, 힘내라고 막연한 응원을 던져주는 책이 조금은 지겨웠고, 내게 힘이 되어주지 않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이 책 표지에 적혀있던 '괜찮은 척하는 모든 인생에게 알려주는 쉽지만 단단한 인생 길라잡이' 라는 말이 훅 와닿았다. 괜찮은 척하는 모든 인생에게.. 괜찮은 척... 그랬다. 나는 괜찮은 척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중이었다. 사는 것도 일도 생활도 모든 것이 다 괜찮은 척, 아무렇지 않은 척, 웃으면서 살아가고 있는 중이었다. 그래서 나에게 인생 길라잡이를 알려주겠다는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지친 모든 사람들, 그중에서도 가끔 언급하는 '엄마'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한 이 책은 가끔은 우물 안 개구리로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우물 안의 큰 개구리로 살아가면서 긍정적으로 살고, 내 성공에 대해 행복감을 느낀다면 이 역시 만족하고 감사하는 평온한 삶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이 부분이 가장 찡하게 와닿았던 것 같다.


나와 내 가족에게 꼭 맞는 신발이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신발을 맞는 가족을 찾아서 신겨주고, 가족이 들고 있는 신발에 내 발을 맞춰가는 것 역시 의미가 있는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비슷한 류의 다른 책들이 늘 그렇듯 비슷비슷한 조언을 담고 있는 것 같았지만, 그 평범한 조언과는 조금 다른, 그래서 마음이 더 편해지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이렇게 살면 마음이 편해질 거야. 이렇게 살면 괜찮아질 거야. 하는 이야기보다는 이런 방법으로 이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나를 위해 노력해 보면 어떨까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느낌이라 부담이 적었고, 그래서 더 깊게 다가왔던 것 같다.


매일 10분씩만 노력해 보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보고, 우물 안의 큰 개구리로 살아보자. 그럼 괜찮은 척이 아니라 괜찮게 살 수 있을지도 모른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