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인 10 당신이 알아야 할 시리즈
서경덕.한국사 분야별 전문가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한국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인물이 있다. 이 책에서는 10명을 선정하였는데 대부분 역사 교과서에서 들어봤을 것이다. 안중근, 김구, 윤봉길, 안창호, 헤이그특사, 세종대왕, 이순신, 정약용, 윤동주, 백남준이다. 근현대사의 큰 족적을 남긴 인물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과 왜적을 맞서서 연신 해전에서 승승장구했던 이순신, <목민심서>의 저자인 다산 정약용,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인 백남준을 빼놓고는 18세기말부터 20세기 중반까지의 인물들을 선정한 이유는 그 근대사가 우리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된 시기였기 때문이다. 한순간 나라를 잃고 민족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한 몸을 바쳤던 그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들이 있을 수 있었고, 민족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었다. 모두 다 하나같이 중요한 인물들이다. 백남준이 이들 사이에 껴있는 것은 의외였는데 책을 읽다보니 진정한 한류였으며, 한국의 창의적인 예술적 감성을 세계에 알린 최초의 아티스트였다. 미국에서 '백남준 거리'를 조성할 정도로 현대 팝아트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한 시대를 앞서간 진정한 예술가였다.


무엇보다 저자가 서경덕 교수라는 점에서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점점 나라 안팍으로 역사왜곡이 심해지는 지금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적인 사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사실들을 잊지 않는 것이 우리 후대가 해야 할 역할이 아닌가 싶다. 아직도 일본 우경화 세력은 안중근을 테러리스트로 묘사하는데 그들에겐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이 그렇게밖에 보이지 않았나보다. 이 책에서 묘사한 안중근은 요즘말로 멘탈이 강한 사람이었다. 그가 주장한 이토 히로부미(이등박문)을 사살한 이유는 정당해보인다. 동아시아에서 그의 행동에 감명받은 사람이 적지 않았고 일본 교도관 간수마저도 그를 존경하여 서필을 받을 정도였다. 지금 우리는 안중근의 시대정신을 이어오고 있는가? 오히려 이데올로기로 이념화되어 양극단으로 찢어지고 분열된 상황이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민족적 자부심을 느끼게 되며 역사 교과서에선 간략하게 묘사된 정황도 상당히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이런 역사책을 좋아하는 나로써는 근현대사의 사실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촬영한 서경덕 교수의 사진과 글도 흥미진진하다. 역사의 교훈과 현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겐 이보다 가슴을 뜨겁게 하는 인물들은 없을 것이다. 충분히 자랑스러워할만한 인물들이며,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라고 말해도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