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의 시대 - 역사를 움직인 12명의 여왕들
바이하이진 엮음, 김문주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기억에 남는 여왕은 손에 꼽을 정도다. 한국 역사에는 신라의 선덕여왕이 대표격이다. 사극 드라마에서도 강렬한 인상을 남겼는데 자애로운 마음씨와 지혜로움을 겸비한 여왕이었고 김유신, 김춘추와 함께 왕권을 강화시키고 신라의 권력 신장에 많은 공헌과 업적을 남겼다. 여자라면 나약하고 지식이 떨어질 것이라는 일반적인 시선을 잠재운 것이다. 세계사를 볼 땐 클레오파트라, 엘리자베스, 아그리파나, 아마조네스, 빅토리아, 이사벨 1세만이 기억에 남는다. 이들은 남성 못지 않은 통찰력과 담력, 지혜와 명철한 누뇌를 가진 여왕이었다. 이들이 아니었다면 이집트는 번영와 안정을 구가하지 못했을 것이고, 영국은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스페인은 신대륙 발견을 통해 부흥을 이끄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역사는 깊게 알면 알수록 우리가 모르던 사실도 알게 해준다. 프톨레마이오스 가문이 알렉산드로스 대왕 휘하의 장군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가 이집트에 정착하면서 뿌리내렸다는 것도 첨 알았다. 이집트는 그 당시 로마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던 나라여서 항상 공물을 헌납해야 했다. 폼페이우스, 카이사르, 크라수스가 통치한 삼두정치 시대에 이집트는 대내외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였다. 하지만 클레오파트라가 있었기 때문에 카이사르의 마음을 사로잡아 로마로부터 독립국의 지위를 부여받을 수 있었고 나라의 번영와 안정을 구가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클레오파트라 7세까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유지되었다고 하는데 이집트 하면 떠오르는 인물 중 하나가 바로 미와 지혜의 여왕이었던 클레오파트라다. 화가들의 명화로도 전해져오는 테마는 신비로운 그녀의 매력에 빠져들게 하기에 충분했다. 워낙 역사책 읽기를 좋아하는 까닭에 흡입력있는 이야기에 푹 빠져서 읽었지만 읽는 맛을 더욱 느껴지게 하는 것은 역시 그 당시 상황들을 표현한 작품들과 사진도 함께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읽는 동안 지루할 새가 없었다. 역사에는 가정이란 말이 없다고 하지만 이들의 결단력이 없었다면 지금쯤 세계사의 지도는 많이 달라졌을 지도 모른다. 그만큼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사벨 1세가 콜럼버스의 신대륙 탐험을 지원해주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늦게 신대륙을 발견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스페인이 향후 5백년간 전성기를 구가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이사벨 1세가 적극적으로 콜럼버스의 신대륙 탐험 지원해주었기 때문에 신대륙을 발견할 수 있었고, 해양 무역이 활발해질 수 있었다. 스페인은 신대륙으로 인해 금, 향신료, 특산품 등을 수입하여 번영과 발전을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이다. 시간이 흐른 이 시점에도 여자대통령이 나오고 있다. 올해 초에 방영되었던 다큐멘터리 중에 할로넨 핀란드 전 대통령도 훌륭하게 핀란드의 경제발전과 복지 등은 한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 시켰고 그녀가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나올 떄의 지지율이 상당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작년 대선으로 박근혜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이제 역사는 남자를 중심으로 이끌어간다는 편견에서 벗어날 때도 되었다. 시대를 이끄는 리더는 올바른 판단과 합리적인 이성으로 어려운 상황을 혁신시켜 나가는 사람들이 후대에 인정받을 것이다. <여왕의 시대>는 역사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는 여왕들을 다룬 책이다. 변화하는 시대에 되짚어 볼만큼 괜찮은 책이기에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