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과학 - 빅뱅에서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생명공학까지 한 권으로 끝내기
이준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교양서로 다루고 있는 영역은 방대하다. '1부 생명을 탄생시킨 우주의 신비'에서는 우주, 지구, 바다, 대륙, 조상으로 최초의 우주가 탄생하게 된 배경부터 인류가 출현하기까지의 과정을 이야기한다. '2부 문명의 배를 탄 인류의 항해'에서는 본격적으로 인류 문명에서 필수적 요소였던 인류, 무기, 농업, 문자를 연대기 순으로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발전해나간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3부 생명, 문명, 우주로 나아간 과학'에서는 컴퓨터, 생명공학, 천문학, 빅뱅 등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유전자 발견과 우주 개발로 뻗어나간 역사를 다룬다. 한마디로 한 권의 책에 과학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도 일반 대중들이 읽기 편하게 쓰였다.


우주, 인류, 과학 역사의 결정적 순간을 도표로 보니 우주가 시작된 건 138억 년 전이고, 지구는 45억 년 전에 탄생했다. 이에 비해 사람이 등장한 건 200만 년 전이다. 그리고 급격하게 인류의 과학기술이 발전하게 된 것도 시기도 1~200년 밖에 되지 않는다. 도구 사용이나 농업과 도시의 출현, 숫자와 문자 사용은 몇 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발전 단계는 굉장히 더뎠다. 지금에 와서 수천 년 문명이 이뤄놓은 불가사의한 유적들을 보면 감탄하게 되는데 그 시대에도 고도로 발달된 기술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믿지 않을 뿐이다. 이렇게 한 번에 쭈욱 인류 역사를 훑어보면서 현재 시점에서 바라본 미래의 모습은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하다.


어두운 미래와 밝은 미래가 혼재하면서 인류는 여러 위기의 순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화석연료로 인해 지구온난화, 이상 기후변화 등으로 침수, 쓰나미, 지진, 농업 생산량 감소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질 가능성이 높다. 거대한 우주에 비하면 작은 먼지 한 톨도 되지 않는 태양계 안에 유일한 지구 속에 살고 있는 우리가 모습은 작고 초라하다. 그 속에서 넓고 방대한 우주로 뻗어나가려는 인류의 노력은 멈추지 않고 계속 발전해나갈 것이다. 과학은 언제나 인류의 삶이 나아지고 이전에 없던 무언가를 탄생시켰다. 미지의 세계를 알기 위해 지금까지 연구를 계속 해왔듯 미래도 과학은 중심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