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트 - 왜 혐오의 역사는 반복될까
최인철 외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우리 사회의 단면을 엿보게 하는 곳이 포털 사이트 댓글 창에서 쏟아내는 글일 것이다. 극단적으로 의견이 갈려 일상에서조차 하기 힘든 욕설을 퍼붓는 일종의 배설구처럼 돼버렸다. 혐오는 또 다른 혐오를 불러오고 특정 나라와 종교에 대한 거부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인종차별을 놀이처럼 즐기는 곳이다. 잠시 주요 포털 사이트 정치란의 댓글 창을 둘러봐도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운 양 진영의 복마전이 펼쳐진다. 무심코 읽다 보면 자칫 정신건강에 해롭겠다는 생각에 들어 고개를 절레절레 젓고 만다. 혐오는 역사적으로 오래된 일이며, 과거부터 쭉 이어져왔던 일이다. 다시 인터넷 세상에 나타나 깊숙이 퍼져나가는 이유는 뭘까?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이 혐오가 극에 달할 때이다. 각 분야에서 인정받은 최고의 교수진 아홉 분이 강연 형식을 빌려 뿌리 깊게 박힌 혐오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고, 세 번째 파트에선 토론과 토크 콘서트 방식으로 우리 안에 파고든 혐오의 역사부터 이에 맞서기 위한 용기를 알아본다. 평소에는 도무지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지만 익명이라는 가면 뒤에 해방구 마냥 분출하는 온라인 혐오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은 결코 적지 않을 것이다. 혐오는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만든다. 사회성이 결여된 사람이 스스로 사회적으로 약속된 신뢰마저 붕괴시킨다. 내 생각이 잘못될 수 있다는 걸 인정하기 힘든가.


우리 사회는 굉장히 복잡하고 수많은 생각이 공존하며 살아간다. 절대적으로 옳고 그름이란 잣대로 나누기엔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일들이 다반사다. 반대편 입장에서 바라보면 다 같은 마음이다. 현저하게 퍼진 온라인 혐오가 염려되는 이유는 비뚤어지고 왜곡된 만화경처럼 고정관념과 편견에 잠식되버리는 건 아닐까? 협의와 타협, 토론보단 젤 쉬운 방법으로 억누르면 당장은 해결이 빠르겠지만 점점 더 상대방을 설득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혐오라는 사회적 이슈가 얼마나 자신을 병들게 하는지 우린 이미 알고 있다. 토론 문화의 부재와 공동체의 상실, 대가족의 붕괴, 양극화의 심화 등 여전히 풀어할 난제들을 신중히 고민해 볼 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