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씨, 나는 잘 살고 있는 걸까요? - 생각의 동반자, 소크라테스와 함께하는 철학 수업
허유선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산다는 기준은 누가 정해놨을까? 무얼 해야 잘 사는 것인지 숱한 물음표가 꼬리를 물고 이어져도 결국 하나의 결론에 이른다. 지금 이 순간 행복하다고 느끼는 삶이다. 행복감으로 충만할 때 그 희열과 환희는 무엇으로도 바꾸지 못한다. 더 나아가 내 자유의지에 따라 삶을 살아갈 때 느꼈던 행복은 평범한 속에 누렸던 자유로움에 있었다. 우리에게는 무엇보다 건강, 일거리, 자유만 주어지면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사고가 필요하다.


"철학적 사고방식은 남에게 얻은 좋은 것을 무작정 따르는 일이 아니다. 철학적 사고란, 오히려 이미 주어진 것이고 익숙하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다르게 보거나 다르게 만들 수 없다고 믿어왔던 믿음에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파헤쳐 보는 활동이다."


타인에게 어떤 생각과 행동을 강요하지 않고 익숙한 것이라고 다르게 보며 자유롭게 파헤쳐 보기 때문에 생각할 여지와 폭이 높다.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내가 생각하는 대로 믿게끔 설득하지 않고 틀에 얽매이지 않을 때 더 깊고 풍성하게 다양한 얘기가 오간다. 대개 철학적 사유를 배우려고 하는 까닭에는 내가 알지 못하는 세상의 이치를 깨닫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다. 논리에 따라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보면 그가 지닌 지식보다 더 괜찮은 사람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우리는 저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고민을 지니고 산다. 아무런 고민이나 걱정거리가 없는 사람은 없다. 아마 이 책은 소크라테스를 비롯한 인물들끼리 주고받는 가상의 대화를 읽으며 저절로 철학 수업이 되도록 만들어졌다. 어떤 주제에 따라 대화를 음미하다 보면 엇갈리는 서로의 생각들이 충돌하며 철학적 사고가 작동할 사유로 읽는 재미를 더한다. 타인은 내 생각과 다르다는 전제로 읽으면 몰입하기 좋다. 인류의 스승이기도 한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얻는다면 세상을 보는 시야도 넓어지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