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자신의 경험담을 모티브로 쓴 소설이다. 빅 엔젤은 암 선고를 받은 뒤 70세 생일파티를 준비하던 중 생일 일주일 전 100세가 된 어머니가 돌아가시는 일이 생긴다. 마지막일지도 모를 생일을 위해 전국에 뿔뿔이 흩어져있는 가족을 불러오기로 선포한다. 죽음이라는 소재로 블랙코미디처럼 웃고 울리는 가족 소설로 평단에서 이미 극찬을 받았다. 문득 삶이 끝나는 날이 빠르게 다가와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면 아름답게 마무리 지을 수 있을까? 멕시코인인 빅 엔젤은 미국에 사는 친척까지 합하여 모두 4대를 아우르는 대가족이다. 이들을 자신의 생일날에 어머니의 장례식을 같이 치르기로 하다니 언뜻 이해 가지 않는 부분이지만 초반부터 어디로 튈지 모르는 가족임을 감안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있는 그대로 번역했는지 심심치 않게 욕설이 섞여 나오고 자극적인 묘사도 있는데 전체적으로 비유를 바탕으로 한 풍자와 유머가 끊이지 않는다. 아마 이 부분은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를 만들어서 한 번 붙잡기 시작하면 다음에 전개될 내용이 궁금해서 흥미롭게 읽힐 것이다. 누구든 피해 갈 수 없는 인생의 어두운 부분을 무겁게 그리지 않고 가족의 여러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인간 군상으로 관계성을 띄면서 유쾌함을 잃지 않는 미덕을 보여준다. 슬플 수 있는데도 이를 웃음으로 승화시키듯 최선을 다해 마지막까지 허풍을 떨면서 죽음도 일상처럼 별일 아니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처럼 가족끼리 보여줄 수 있는 모습들이 잘 엮어낸 책이다.


520페이지에 달하는 꽤나 묵직한 소설이지만 확실한 재미를 보장한다.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도 될 법한 소재였고 모처럼 한자리에 모인 모든 가족들끼리 엮이면서 생각해볼 만한 주제를 던지고 있다. 어차피 한 번 태어나면 반드시 죽어야 하는 사람이지만 이해관계로 얽혀 그 순간조차 서로를 상처 내고 다투는 것이 우리들이다. 뉴스에서 들려오는 소식들처럼 화목하게 지내던 가족도 재산이나 상속문제로 갈등을 빚어 비참한 결말을 맞이한 사례는 가족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만든다. 결국 자신의 생일과 장례식을 함께 치른 날에 온 가족이 모여 어머니를 기리며 추억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지면서 죽음도 삶의 연장선에 있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만들었다. 삶은 살아있는 자들을 통해 계속되고 이어진다는 것을. 그 기억의 유전자는 피로 맺은 가족과 가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