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행동경제학 - 교과서에서 설명하지 않는 우리의 선택과 심리
김나영 지음 / 가나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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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최소한의 행동 경제학 by김나영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모든 소비행위에는 판매자가 만들어 놓은 함정에 영향을 받는다.
이 얼마나 무서운 말인가?
분명, 나는 내 마음에 충실하려 물건을 사고, 먹고, 즐겼을 뿐인데 사실은 모두 의도된 것이었다니!

행동 경제학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지를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인간이 소비를 할 때는 합리적이지만은 않고 어리석은 실수도 많이 저지른다.
전통적인 경제학에서 말하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 같은 것은 인간이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는 전제하에 이루어 지지만 우리는 안다. 모두가 경험한대로, 꽤나 말도 안 되는 소비를 생각보다 자주 한다는 것을.

그리하여 행동 경제학에서는 인간이 이런 실수를 유발하는 상황들을 분석하고 통계화하여 다양한 법칙들을 만들어 냈다.
책에는 관계, 대화, 목표, 선택, 돈, 행복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총6장으로 분류하고 각각 6개씩 36가지의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라는 것은 인간행동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유혹에 빠져 불합리한 소비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본 것을 기억하는 초두효과, 근사해 보이는 현저성 효과, 공통점이 주는 유사성 효과, 자주 보면 친밀해지는 단순노출효과, 착각으로 인한 기억의 재구성, 기브앤 테이크를 바라는 홀드업 문제는 알아두면 인간관계에서 유용할 이론들이다.
협상에 좋은 상호성의 법칙, 사소한 칭찬이 주는 힘, 미끼상품을 쓰는 미끼효과, 좋은 점을 부각하는 낮은 공기법, 그럴듯 해 보이는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노력만큼 귀해보이는 가치편향 은 일상에서 많이들 겪는 일이다.
순서에 따라 달라보이는 순서효과, 짧은 계획의 자기절제 도구, 일단 하고 보는 자이가르닉 효과, 환경이 주는 기억 상태의존기억, 공개할 때 오는 공개선언 효과, 휴식에서 오는 부화효과는 자기계발을 할 때 쓰면 좋을 것 같다.

귀할수록 좋아보이는 앵커링효과, 무료를 가장한 소비 웩더독, 이미 엎질러진 물 매몰비용, 더 저렴해 보이는 대조효과, 충동구매를 부르는 한정된 인지적 자원, 세일의 함정인 준거가격은 잘못된 소비의 전형을 보여준다.
같은 돈 다른 느낌의 심적회계, 이상한 인과관계의 비인지능력, 가치를 나누는 프레이밍 효과, 신뢰가 곧 돈인 사회적 자본, 적당한 인적 네트워크, 기회비용의 힘 휴리스틱은 다른 시선으로 보기를 강조한다.
주관적 가치측정인 손실회피, 작은 선물의 행복 부킹프라이스, 한달 무료의 보유효과, 자유이용권의 덫인 결제와 소비의 디커플링, 남들과 비교하는 상향비교는 알고보면 어리석은 행동의 모음들이다.

이론화 해서 그렇지 내용을 보면 우리가 일상에서 종종 겪는 일이라서 절로 웃음이 나오고 나의 어리석음이 부끄러워진다.
경제학의 장르이기는 하지만 사회생활의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고 시야를 키울 수 있는 이론들이다.
각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나 영업사원들은 이러한 원리를 십분활용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을 것이다. 나에게 필요한 소비라면 모르겠지만 나도 모르게 함정에 빠진 것이라면 조금은 속상하다.
이 책을 통해, 패턴을 파악했으니 이제 실수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ganapu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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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출판사에서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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