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파민의 배신 - 중독의 모든 것: 술, 도박, 스마트폰, 음식, 마약, 2025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강웅구.박선영.안유석 지음 / 포르체 / 2025년 3월
평점 :
#도서협찬. 도파민의 배신 by강옹구, 박선영, 안유석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중독'이 있다. 마약중독, 알콜중독, 도박중독, 게임중독 등 부정적인 말과 함께 쓰이다 보니 '중독' 이라는 말이 주는 거부감도 상당하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중독도 처음에는 단순한 즐거움으로 시작되었다. 그것이 시간을 더 해가면서 변해가는 데, 그때 영향을 주는 것이 '도파민' 이라는 우리 몸 속 호르몬이다.
중독은 우리가 문화를 즐기다보면 어쩔 수 없이 접하게 되는 부산물이다.
최근에는 '의존', '사용장애' 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데, 자율성이 손상되어 조절능력이 망가지면서 생긴다. 의존성 약물들과 중독성 행위는 도파민계를 활성화시키는 자극이다.
도파민은 좋은 느낌, 행복을 주는 게 아니라 어떤 자극에 꽂히게 하는 것으로 거의 모든 정신 질환들이 도파민계와 관련이 있다. 꽂히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진단을 받기도 한다.
도파민 자체는 죄가 없지만 도파민을 과도하게 분비시키는 생활습관과 태도를 지속한다면 누구라도 언제든 중독자가 될 수 있다.
예를들어,
알콜이나 약물 중독자들은 호기심과 유혹으로 시작하여 부정적 심리를 해소하고 집단 내에서 긍정적인 정체성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도박중독은 행위중독의 일종인 데, 불규칙적으로 주어지는 큰 보상에서 만들어진 강력한 기억이 원인이다. 꼭 성공하리라는 인지왜곡이 심하다.
그 외에도 사이버중독, 음식중독 등 사회적 피해는 적으나 본인이 망가지는 중독들은 그 종류가 많다.
이런 중독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중독이 만성적인 상태라면 치유가 아닌 관리로 보고, 환자에 맞게 치료해야 한다. 이미 다양한 치료법들이 존재한다. 중독치료는 완전한 중단이 아닌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그 목적이며 본인의 노력이 중요하다.
책에는 다양한 마약과 치료에 대해서도 볼 수 있는 데, 과거와 달리 우리나라에도 마약이 많이 퍼져 있다고 하니 무서운 현실이다.
약물처럼 위험한 것이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는 사회문화적으로 발생한 다양한 종류의 중독이 있다. 좋아하는 것을 즐기고 자주 하는 행동이 고통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은 좀 슬픈 일이긴 하다
그러나 우리를 둘러싼 즐거움이 언제든 치명적인 의존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나를 온전히 지키려는 노력은 해야겠다.
@porche_book
#도파민의배신 #강옹구 #박선영 #안유석 #포르체 #서평단 #도서협찬
< 포르체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