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가 브랜드에게 - 숫자나 통계로 설명되지 않는 팬덤 공략법
편은지 PD 지음 / 투래빗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덕후는 일본어 오타쿠에서 온 말로 어떤 분야에 몰두해 전문가 이상의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라면 언제든 지갑을 열고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준비가 되어있는 이들이다.

최근 연예인 팬덤들은 적극적으로 최애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자발적으로 지하철이나 타임 스퀘어에 광고를 걸 정도의 무보수 크리에이터 집단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유행하면서 내가 키우고 내가 소비하는 문화도 생겨 났는데, 임영웅 팬덤인 영웅시대는 다양한 연령대의 팬들이 적극적으로 투표도 홍보하고 아티스트를 위해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까지 보인다.

그래서 요즘 회사들은 팬심을 가장 잘 아는 덕후, 팬을 고용하여 마케팅 기획을 하기도 한다. 직원은 도망가도 팬은 도망가지 않는다고 할 만큼 애정을 이기는 창작 원료는 없다.
그러나 그만큼 팬으로서 아티스트에게 요구하는 것도 많다. 클린한 사생활과 도덕성, 팬커뮤니티 등을 이용한 팬서비스는 기본이며, 아티스트가 팬에게 역조공을 하기도 한다.
불성실할 경우, 팬이 가장 심한 안티가 되고, 팬을 물주로만 보는 모습을 보이면 팬덤 자체가 보이콧 하기도 한다. 돈쭐을 당할 수도 혼쭐을 당할 수도 있다.

산업계에서 팬덤을 가장 잘 활용한 곳은 애플이다. 애플 추종 무리를 '앱등이' 라고 비꼴만큼 그들의 충성도는 높다. 한때, 애플에서 쫒겨난 스티브 잡스는 픽사에서 잠시 일하며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배웠다.

팬들은 의미에 목말라 한다. 의미만 있으면 기꺼이 소비한다. 팬 활동은 내가 중요한 사람임을 재인식시켜 주는 일이며 본인의 행복을 위한 일이다.
한마디로 가심비 높은 일이라 우울증도 해결해준다. 설렘은 삶의 에너지원이다.

이 책의 저자는 방송국 예능pd로 다양한 팬덤, 덕후들과 마주칠 일이 많다보니 연예인 팬덤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다. 그러나 방송 예술계가 아니라도 애플의 경우처럼 이제는 어느 산업분야든 브랜딩과 팬덤 형성은 중요해졌다. 이제 팬 감수성을 읽지 못하면 수익도, 성공도 없다고 말한다. 동감이다.
모든 일은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성공에도 가까워 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