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더 기대할 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근후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잔소리와 조언의 차이는 듣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면 조언이고 듣기 싫으면 잔소리다.
이 책의 저자는 90대의 정신과 의사님이시다. 내가 최근에 읽은 자기계발서의 저자중에 가장 연세가 많으시다. 그런데 잔소리 같지 않은 푸근함으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어떻게 나이드는 것이 좋은지를 느끼게 해주는 말씀들이었다.

책에는 저자의 글 이외에도 좋은 명언들도 군데군데 나온다. 그중에 이런 인용문이 있었다.
"노년이란. 당신이 모든 답을 알고 있는 데도 아무도 당신에게 질문하지 않는 때다"
무릎을 칠 만큼 와 닿았다.
내 아이들은 내가 아는 답을 나에게 질문하지 않고, 나는 부모님 세대에게 아무 질문도 하지 않는다. 내가 그러니 내 다음 세대가 나에게 왜 그러는지 알것 같다.
그렇게 모두가 나이 들어가고 세월도 흐르는 것이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많은 것을 알게 되기도 하지만 모르는 것이 많아지기도 한다. 다른 세대에서 다른 걸 공유하며 살아서 그럴 것이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는 내내 할아버지가 옛날 이야기 해주시듯 푸근하게 조언을 많이 들었다. 자기계발서 같기도 하고 힐링서적 같기도 하다.
6.25 이야기를 하시면 할아버지의 옛날이야기 같고. 본인이 정신과에서 진료하신 이야기를 들으면 정신분석사례집 같고. 살아온 인생철학을 말씀하시면 철학자 같다.
90대라는 연세와 정신과 의사의 경험이 합쳐지니 이야기 보따리가 한없이 풀어진다. 역시나 연세와 직업의 특성으로 부담없이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말씀해주셔서 좋았다. 그래서 잔소리가 아니라 조언으로 들렸고 하나하나 자발적으로 마음에 새길 수 있었다.

작가님이 더 오래 건강하게 좋은 말씀 많이 남겨 주시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