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루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다
김재식 지음, 김혜림 그림 / 쌤앤파커스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행복하다 느껴지지 않을 때는 지난 날을 떠올려봅니다. 언제 행복을 느꼈던가 천천히 생각하면 그 순간들이 느린 장면으로 흘러갑니다. 대부분은 사랑을 느꼈던 때인 것 같네요. 그때 보냈던 따뜻한 날들은 지금 서있는 곳이 어디인지를 돌아보게 합니다. 크게 마음 아프지 않고 평온하게 지낸 지 꽤 되었습니다. 위기가 닥치면 그 순간, 이전의 모든 날들이 행복했었구나 느끼게 되지요. 지금 보내고 있는 날들도 그때가 되면 정말 절실하게 돌아가고 싶은 때가 되리라는 것을 잘 알겠습니다.

사랑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들이 그대로 드러나는 글을 읽으면서 삶에서 사랑이 차지하는 부분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이 책에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오랫동안 함께 하기를 바라는 마음, 상대를 이해하고픈 마음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사랑이 지나간 날들을 떠올리며 원망하기보다는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가를 돌아보는 성숙함도 엿볼 수 있지요. 글 속에는 아무 것도 아닌 일에 웃음을 지었고 작은 일로 상처를 받았으며 상대를 보내고는 하염없이 그리워하던 누군가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 누군가는 그 시간들을 통해 그전보다 나은 자신이 되어갑니다.

인상 깊은 구절이 있습니다. '나를 울게 한 것도 사랑이지만/ 다시 웃게 하는 것도 사랑이기에/ 우리는 또다시 사랑을 시작해야 한다.' 이별의 아픔을 두려워해 아무도 만나지 않는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입니다. 사랑을 하다보면 울게 될 때도 있지만 결국 웃게 만드는 것도 사랑임을 기억했으면 합니다. 누군가를 사랑하며 점점 자신을 알아가게 되는 기쁨을 함께 누리자고 권하고 싶네요. 모든 잠자던 것들이 깨어나는 이때, 우리의 마음도 깨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