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마 오스카, 종달새를 만나다 - 신기한 에너지, 전기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 ㅣ 꼬마 고양이 오스카 탐구 시리즈
제프 워링 지음, 김주희 옮김 / 다산글방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매일 다양한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냉장고, 세탁기, 텔레비전, 라디오, 전기밥솥 등 종류가 많지요. 이 제품들이 작동하려면 전기가 필요해요. 그러면 이 전기는 무엇일까요? 이제 꼬마 고양이 오스카가 종달새를 만나 전기에 대해 알아가게 될 거예요.
오스카는 오늘 들판으로 나갔어요. 트랙터를 발견하고는 곧장 올라탔는데 갑자가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겠어요. 어떻게 된 건지 정말 궁금해 하는 오스카에게 어디선가 나타난 종달새가 설명을 하기 시작했어요. 전기가 와이퍼를 움직이게 했다고 하면서 전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네요. 전기가 무엇인지, 어디에서 오는지, 조심해야 하는 이유 등을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친절하게 알려 줘요.

번쩍하고 빛을 내는 번개는 전기로 이루어져 있고 바람이 풍차날개를 돌려 전기를 만들 수도 있군요. 오스카는 이렇게 에너지와 전기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며 즐거워졌어요. 이제 오스카는 전기가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들의 에너지라는 것, 전기는 전선을 따라 흐른다는 것, 강한 전기는 매우 위험하다는 것, 우리 주변에는 늘 전기가 흐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주변의 모든 것이 궁금한 오스카, 다음엔 어떤 게 또 궁금해질까요.
오스카는 새로운 것을 보면 눈을 반짝이는 어린 아이들과 참 많이 닮았어요. 아이들이 무언가를 궁금해 할 때 옆에서 쉽게 설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지요. 이 책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보여줘서 마음에 들어요. 귀여운 그림체와 쉬운 설명을 통해 아이들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책인 것 같아요. 오스카 탐구 시리즈의 나머지 책들도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