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르지만 틀리지 않아 ㅣ 콩닥콩닥 9
칼 노락 글, 자우 그림, 박선주 옮김 / 책과콩나무 / 2016년 11월
평점 :

미어캣들이 한 방향으로 서서 무언가를 쳐다봅니다. 같은 모습이라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약간씩 자세가 다릅니다. 키, 생김새, 손이 올라간 위치가 모두 다르군요. 이 책은 아마도 미어캣들의 각각 다른 모습을 통해 무엇인가를 말하고자 한 것 같네요. 어떤 내용일까요?

미어캣 4마리는 친구입니다. 이들은 항상 함께 있지만 의견이 달라 자주 싸우곤 하지요. 모두 하늘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하늘을 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 특히 심하게 말다툼을 합니다. 반듯하게 누워서, 산꼭대기에서 자리를 잡고 앉아서, 두 눈을 감고, 그냥 제자리에서 고개를 들고 보는 것 중 어느 방법이 제일 완벽한 것일까요?

미어캣들에게는 이 뿐 아니라 멋진 도마뱀의 색깔, 가장 바삭바삭한 풍뎅이, 비가 올 때 하늘을 보는 방법, 무지개에 대한 생각 등 다툴 거리는 무척 많습니다. 싸우는 모습을 보니 이들은 서로의 다른 생각과 생활습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네요. 서로 멍청하다고 놀리고 바보라고 비난하는 모습 속에는 이해하려는 노력 같은 것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이대로 계속 가다가는 친구 사이가 유지될 것 같지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