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니시드
김도윤 지음 / 팩토리나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알려주듯 누군가가 사라지는 내용이다. 정확히는 주인공의 남편, 아니, 그가 실종된 지 13년 후에 재혼했으니 전 남편이라고 해야겠다. 피를 뒤집어쓴 듯 처참한 몰골로 들어와 씻고 있는 남편을 몰래 본 아내가 남편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는 부분부터 의문이 떠올랐다. 보통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어보는 게 정상 아닌가, 피 묻은 흔적이 남은 옷가지는 왜 없애는 걸까, 때마침 보도되는 살인 사건의 용의자가 남편이라고 확신하는 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주인공은 남편이 남긴 일기장을 보면서 과거를 회상하기도 하고 차근차근 지금까지의 일을 복기하기도 하는데 그런 장면을 통해 이상하게 불안정하다 싶었던 주인공의 심리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알게 되니 그녀의 삶이 안타까워졌다.

남편은 출근했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는 앞부분부터 흥미로웠고 책장이 빨리 넘어가 재미있게 읽었다. 살인사건, 의심, 실종, 비밀 등의 강렬한 소재가 모여 스릴 넘치는 이야기가 되었다. 애정 없는 결혼 생활을 하게 된 이유, 남편이 사라진 일에 얽힌 비밀, 연관 없는 두 가족이 연결되는 과정 등이 눈에 보이는 듯했다. 2022년, BIFF 부산 스토리 마켓 선정작이 된 이유가 납득이 간다. 근사한 스릴러 영화를 기대할 만하다. 남편이 쓴 일기의 양이 좀 많다 싶기도 했지만 영상화가 된다면 그 부분이 잘 압축되지 않을까 싶다. 책을 다 읽고 나니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인데 아직까지 잘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와 결혼을 하고 싶다면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인지, 주위의 기대 때문에 결혼하려는 것은 아닌지 곰곰이 생각했으면 좋겠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