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관찰 백과 - 여왕개미, 일개미, 병정개미가 만드는 거대한 개미 제국 이야기 바이킹 어린이 과학 시리즈
베벌리 게르데만 지음, 이은경 옮김 / 바이킹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개미가 부지런히 열을 지어 움직입니다. 어디로 가는지 궁금해 뒤를 따라가지만 풀숲으로 들어가더니 자취를 감춥니다. 그 많은 개미는 어디로 간 걸까요? 어릴 때부터 개미를 보면 걸음을 멈추고 관찰했습니다. 몸집의 몇십 배나 되는 먹이를 물고, 이고 지고 가는 개미는 그렇게 작은데도 에너지가 넘치는 것 같았습니다. 까만 개미, 빨간 개미, 날아다니는 개미는 크기도 다 달랐지요. 세상에는 참 많은 개미가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제 아이가 개미에 푹 빠졌습니다. 학교에서 집에 오는 길에 개미를 보면 가만히 앉아서 고개를 빼고 자세히 살핍니다. 집에 가자고 해도 조금만 조금만 하며 그 뒤를 따릅니다. 저는 이제 왕개미가 무서운데 아이는 전혀 그런 기색이 없습니다. 사마귀, 장수풍뎅이, 개미를 줄곧 관찰하고 블록으로 만들고 그림을 그리더니 나름대로 친숙해졌나 봅니다. 그러니 아이가 다양한 개미 이야기를 풀어놓은 책을 보고 함박웃음을 지은 건 당연하겠죠.


이 책에는 개미가 어디에 사는지, 어떻게 소통하고 무엇을 먹는지, 각 개미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요. 곤충 학자가 열심히 관찰한 내용이 담겨 있죠. 선사 시대 때부터 지금까지 살아온 개미이니만큼 그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공룡을 비롯한 대부분의 생물이 멸종할 때도 살아남은 개미는 생명력도 강하답니다. 잡식성인 개미는 지구 곳곳에서 무리를 지어 사는데 아마도 지구가 멸망하기 전까지는 번성하지 싶어요. 이번에 책을 읽으며 개미 군락이 상상보다 광대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한 지역에 있는 모든 군락이 서로 연결되면 슈퍼 개미 군락이 만들어지는데 세계에서 가장 큰 슈퍼 개미 군락은 길이가 6천 킬로미터에 이른다고 해요. 수십억 마리가 모여 있다니 굉장합니다. 몇 마리 정도는 별로 신경 쓰이지 않는데 그렇게 많은 개미가 모여 있는 곳에 간다면 간담이 서늘해지지 않을까요. 토양에 공기를 공급하기도 하고 유기물을 분해하기도 하는 개미는 지구 생태계에 없어서는 안 되는 곤충이라고 해요. 작지만 강한 개미를 만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할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