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2학년 문해력 교과서 국어
이도영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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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급속히 퍼지던 때부터 2년 정도 학생들의 등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온라인 수업에도 장점이 있지만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교실에 앉아서 수업받는 것보다는 수업 성취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로 인해 초등, 중등생들의 문해력이 떨어진다는 보도가 많이 나왔다.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 문해력은 '생각을 여는 열쇠'로서 일상생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능력이다.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게 아니라 글을 읽고 해석해서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런 능력이 부족하면 글을 읽을 때는 물론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도 맥락을 파악하지 못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중요하다는 말로도 부족할 듯하다.


문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창비에서 출판한 <문해력 교과서>에 나온 방법을 전하자면 우선 초등학생 때부터 다양한 책을 읽으며 단어의 쓰임을 살피고 문제를 풀 때에는 묻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 책이나 닥치는 대로 읽는 대신 좋은 책을 골라서 읽으며 글을 읽고 쓰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함은 물론이다. 책뿐 아니라 영상을 볼 때도 정보의 옳고 그름이라든가 주요 내용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는 게 좋겠다. 이 책에는 학년별로 필히 읽어야 할 글감이 실려 있다. 글을 읽고 독후 활동과 어휘, 어법 활동도 할 수 있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앞에서부터 읽어 가도 되고 중간중간 읽고 싶은 부분부터 시작해도 되어 더 좋은 것 같다.


2학년 책은 시를 읽는 것부터 시작된다. 아이에게 읽어보라고 했더니 실감 나게 곧잘 읽으면서 다쳤을 때 아빠가 호호 불어준 경험도 이야기한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대화나 감탄사가 나오면 실감 나게 읽으라고 했다는 말도 하면서. 시와 소설, 에세이 등이 골고루 있어 매일 읽어도 흥미를 잃지 않을 것 같다. 아이가 글을 읽고 부모와 대화하면서 읽는 즐거움을 알게 되면 좋겠다. 어떤 글을 읽든 중심 내용을 찾아내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나누기도 하고 자신만의 언어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한다면 아이의 문해력은 쑥쑥 자랄 수 있지 않을까. 아무쪼록 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자랐으면 한다.





*창비교육에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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