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딩요의 백년 건강 - 내과 의사 유튜버 ‘닥터딩요’가 알려주는 성인병의 오해와 진실
김태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과 의사인 저자는 '닥터딩요'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성인병의 오해와 진실이 담긴 내용을 전하고 있다. 어릴 때 아파서 병원에 가면 흰 가운을 입은 의사가 무서웠다. 부모님이 질문을 하면 그다지 잘 설명해 주지도 않고 고압적인 자세로 일관하는 의사가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궁금한 게 있어서 물어보면 자세히 설명해 주니 답답함이 사라져서 좋고 병원 이미지가 밝아져서 이제는 거부감이 없다. 저자도 어떻게든 환자가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비유를 들면서 쉽게 설명한다고 한다. 병원에서 환자들을 만나면서 사람들의 마음에 유사 의학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깨닫고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널리 알리고 싶어 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하는 그를 보니 열정이 대단하다 싶다.


성인병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이르는 말로 최근 '생활습관병'으로 개정되었다. 이 3대 만성질환의 원인은 유전, 노화, 생활습관으로 세 가지 모두 가볍게 볼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두 가지 이상의 생활습관병을 앓고 있을 만큼 흔하기 때문에 별일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심뇌혈관 질환이나 말기신부전 같은 중증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성인병이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이것이 어떤 병인지, 적절한 치료법은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주위에 당뇨병에 걸린 사람이 있어서 당뇨병을 관리하는 방법이 나온 부분을 유심히 보았다. 당뇨병에 걸린 뒤 관리를 못하면 합병증으로 엄청난 고생을 하게 되니 정기적으로 당뇨병 진단 검사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건강한 밥상에 공을 들이는 게 중요하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