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안경점 - 2022 읽어주기 좋은 책 선정도서 신나는 새싹 165
조시온 지음, 이소영 그림 / 씨드북(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외모가 달라요. 눈도 코도 입도 조금씩 다르지요. 쌍둥이라도 똑같이 생길 수는 없는 법인 걸요. 하지만 사람들은 아름다운 사람의 틀을 정해 놓고 거기에서 많이 벗어나면 스스로를 닦달해요. 연예인을 보고 외모를 부러워하면서 조금이라도 비슷해지기 위해 노력하지요. 미용실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 연예인 누구처럼 해달라는 거지요.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머리 모양이 어떤 건지는 물어보지 않고요. 각자 다르게 생겨서 좋다는 생각보다는 누구와 비슷해지고 싶다고만 생각한다면 사는 게 즐거울까요. 이 책에 나오는 미나도 자신의 입술이 마음에 들지 않아 늘 그 부분만 신경 쓰면서 살아요. 남들이 얼굴만 보는 것 같아 위축되어 있지요. 다른 아이들이 정말 미나의 얼굴만 바라볼까요.


미나는 체육시간에 망가진 안경을 바꾸려고 안경점에 갔다가 특이한 경험을 합니다. 시력 검사를 해보고 이때까지 특정한 부분만 선명하게 보고 그 외에는 흐릿하게 봤다는 걸 알게 된 거지요. 이제 미나는 새로 맞춘 안경을 쓰고 있는 그대로 세상을 바라보게 될 거예요. 작은 것을 확대하고 멀쩡한 것을 이상하게 보는 일은 더 이상 안 할 거라 믿어요. 마음안경점에 있는 안경테는 전부 다 달라요. 같은 모양이 하나도 없지요. 우리처럼요. 사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신경 쓰느라 남들을 그리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요. 설사 자세히 본다 해도 기억하지 못할뿐더러 기억한다 해도 별로 상관없는 일이지요. 미나의 귓가에 머무는 가사처럼 세상은 눈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거니까요. 모두에게는 자신만의 아름다움이 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