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 시스터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89
김혜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땐 늘 붙어 있다시피 한 이나와 주나는 요즘 서먹하다. 주나가 느끼기에는 언니인 이나가 갑자기 차갑게 구는데 이유를 모르겠단다. 여름방학을 맞아 아빠를 따라 독일로 간 주나가 엄마를 따라 태국으로 간 언니에게 메일을 보내면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전개된다. 각각 낯선 곳에서 생활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데 그 사이에서 이런저런 고민도 하고 한국에서부터 달고 왔던 고민은 좀 내려놓기도 하면서 경험을 넓혀 나간다. 함께 있을 땐 거의 말을 하지 않다가 몸이 멀어져서야 대화를 하게 된 이나와 주나는 서로의 생활을 짐작하며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나가 싸늘한 모습을 보인 이유도 끝부분에 나오는데 정말 그럴 만했구나 싶어 이나가 안쓰러웠다. 그동안 얼마나 힘들었을까. 가족에게 받는 상처는 남에게 받는 상처와 비교할 수 없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가장 가깝지만 누구보다 멀어질 수 있는 관계가 가족이 아닐까. 외모와 성격이 너무나 다른 이나와 주나의 이야기를 읽으며 소통의 부재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보았다. 상대에게 기분이 나쁘면 솔직하게 말하면 좋은데 더 큰 상처로 돌아올까 두려워 차마 입을 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은 생각하지 못하고. 차라리 입을 다물고 있는 게 낫다고 판단해 데면데면하게 굴면 상대는 몇 번 물어보다 오해를 시작하고 감정의 골이 패여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되기도 하니 문제가 커질 수 밖에. 둘도 없이 친한 사람과 갑자기 원수처럼 지내게 된다면 얼마나 속상한 일일까. 이나와 주나의 아빠 말처럼 가족은 닮고 안 닮고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시간과 추억을 공유하는 사이이기 때문에 소중하다는 걸 언제나 기억해야겠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