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서도 쉽게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 캐릭터 개발부터 출시까지 초간단 이모티콘 제작의 모든 것
로아 변유선 지음 / 비에이블 / 2021년 6월
평점 :

하루에도 수십 번 들여다보는 앱이 있다. 사람들과 통화하는 대신 대화 앱으로 일상을 나누는데 이런 앱이 없을 때는 어떻게 지냈나 싶을 정도다. 상대의 말에 맞장구치면서 이모티콘도 하나씩 넣는다. 마주 보고 대화하는 것처럼 표정을 상상할 수 있어 편하다. 워낙 다양한 이모티콘이 많아 골라 쓰는 재미도 있다.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해서 이모티콘도 그런 종류로 찾아보고 사용하는데 웹툰 작가들처럼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이 만들겠거니 생각했었다. 그림을 잘 그리는 편이 아니라 이모티콘에 대해서는 별생각 없이 지냈는데 이 책을 보고 상업적인 용도가 아니더라도 스스로 캐릭터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싶었다. 카카오톡, 라인, 네이버 밴드 등에서 다양한 이모티콘을 판매하고 있는 저자가 제공하는 내용들은 전혀 모르는 부분이라 신기했다. 이모티콘을 만드는 방법뿐 아니라 플랫폼별 성격을 파악해 그에 맞게 전략을 세우는 방법이라든지 플랫폼별 수익 구조와 정산 기간 등도 나와 있어 실제로 이를 판매할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모티콘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 아닌가 한다. 저자는 상업적인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크리에이터로 거듭나라고 하는데 무엇인가를 만드는 사람에 그치지 않고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인기 있는 아이템을 따라 하기는 쉽지만 자신의 이름은 남길 수 없으니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같은 풍경을 보면서도 모두 다른 생각을 하는 게 사람이다. 자신의 관심 분야를 파고들면서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찾아내는 과정은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리 길지 않을 것이다. 일상 속에서 만나는 사람과 사물을 유심히 바라보면서 자신의 감정을 움직이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이 생활화된다면 더 좋을 듯하다. 비단 이모티콘을 만드는 일이 아니더라도 창작을 하는 경우라면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