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룡 도감 - 만약에 공룡이 멸종하지 않았다면 만약에 도감
두걸 딕슨 지음, 김해용 옮김 / 소미아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룡은 오래전에 멸종했습니다. 공룡의 뼈만이 화석으로 남아 그런 동물들이 있었다는 걸 알려주지요. 거대한 운석이 지구와 충돌해 환경이 변했고 그 영향으로 공룡이 멸종했으리라는 게 학계의 유력한 설입니다. 사람들은 상상하길 좋아합니다. 공룡이 멸종하지 않았다면 사람들과 함께 살 수 있었을까, 공룡이 지구의 지배자로 있었다면 사람이 멸종하지 않았을까 생각하며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공룡 화석과 발자국, 발견된 장소 등을 연구해 너른 초원을 누비던 각종 공룡이 어떻게 생활했는지 실감 나게 영상으로 구현하기도 하고 과거로 돌아가 공룡 시대를 탐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쓰기도 하지요. 이 책도 만약 운석이 지구 옆을 스쳐 지나갔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공룡이 계속 살아남아 지금에 이르렀다면 그 모습도 지구의 변화에 따라 변했을 거라 생각한 저자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공룡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의 공룡을 제시합니다.


서식지와 학명, 이름과 식성 등이 수록된 신공룡 도감은 생활상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실감 나는 그림이 생생함을 더해주지요.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가 포스트잇을 붙여가며 탐독할 만큼 그럴듯합니다. 특이한 공룡이 많았는데 작은 섬에 살면서 몸집이 작아진 미니타이타노사우루스, 건조한 초원에서 작은 포유류나 곤충 등을 먹고살면서 화려한 문양의 돛을 펴 포식자를 쫓아내는 딩검, 가장 크기가 크고 복잡한 사회 구조를 발달시킨 라자펀트가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식량이 많지 않은 곳에서는 자연스럽게 몸집이 줄어들고 육식공룡에게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독이 든 가시가 생길 수 있겠지요. 환경에 적응하는 동물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테니까요. 머리가 좋은 공룡은 무리를 효율적으로 보호하는 방법도 고안해 낼 법합니다. 공룡의 새로운 모습을 상상하는 재미가 있네요. 사람도 시간이 많이 지나면 모습이 조금 변하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