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POP 성공방정식 - 그들은 어떻게 한국의 미래가 되었나?
김철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코로나 사태가 이토록 오래갈 줄 몰랐다.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을까. 생각보다 개인의 활동 범위가 좁아지면서 전반적으로 시장도 위축되었다. 중소기업 관련자들과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지면서 가계 경제도 침체되었는데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더 높은 성과를 내는 분야가 생기기도 했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고 앱으로 음식을 배달시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된 일을 하는 업체들이 오히려 바빠지자 사람들은 온라인 세상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비접촉,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 세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기 시작했다. 물건을 사고팔고 세상 사는 이야기를 나눴으며 다른 나라의 사람들과도 소통하기 시작했다. 직접 만나는 대신 온라인으로 얼굴을 보니 시간의 제약을 받지도 않고 정보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즐거움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문화가 퍼졌다는 게 좋은 일이 아닌가 싶다.
K 팝과 K 컬처는 이런 현상을 최대한 활용해 세계 시장으로 도약했다. 특히 미국 시장 진출이 두드러졌는데 세계 미디어 시장의 큰 축을 담당하는 나라이니만큼 이런 전략은 큰 성과를 이뤘고 침체된 문화계를 활성화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시기에 미국에 머물며 K 컬처가 영향력을 키우는 모습을 체감한 저자는 K 컬처, K 팝의 성공을 분석해 해법을 도출했다. 그의 이야기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들과 해외 무대에 서고 싶은 청소년들은 물론 세계로 퍼지는 한국 문화를 뿌듯하게 바라보는 모든 이들에게 흥미롭게 다가올 만하다.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에 여러 음악을 접목시켜 다양한 문화권에서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고 강렬한 군무로 깊은 인상을 주며 '팔리는' 음악이 된 K 팝.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으니 정체되지 않고 독특한 색을 발하며 음악으로 화합할 수 있는 크나큰 장을 만들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