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향한 골드러시 - 왜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우주로 향하는가
페터 슈나이더 지음, 한윤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지난달 말쯤 흥미로운 기사를 읽었다. 미국의 우주탐사 기업인 스페이스엑스가 쏘아 올린 로켓 '팰컨 9'가 지구 500km 상공에 위성들을 배치했다는 내용이었다. 민간기업이 우주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듯하다. 이 기업은 테슬라 대표이기도 한 일론 머스크가 대표로 있어 관심이 더 생긴다. 올해 안에 스페이스엑스에서 최초의 민간단체 우주여행에 나설 거라고 한다. 그는 누구나 우주로 갈 수 있는 길이 될 거라며 의미를 부여했는데 그럴 만도 하다. 이제 우주여행을 꿈꾸던 사람들의 꿈이 점차 이루어질 것이다. 그런데 그와 같은 행보를 보이는 이가 또 있다. 아마존의 대표 제프 베조스도 우주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블루 오리진이라는 우주 로켓 기업을 세웠다. 발사된 로켓을 회수해 재사용할 기술을 보유한 이들은 우주여행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며 로켓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업가들, 소위 억만장자들이 우주로 눈을 돌리는 이유가 뭘까. 우주 구경만이 목적일까.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듯 우주산업은 이제 시작 단계라 앞으로 확장할 수 있는 범위가 무궁무진하다. 역사에 이름을 남길 수도 있고 큰 수익을 벌어들일 수도 있다. 누가 먼저 큰 획을 긋는 업적을 달성하느냐에 따라 이 순서가 판가름 날 수도 있는 일이다. 위성 콘스텔레이션, 우주 관광, 우주 채굴 사업, 화성 탐사에 눈독을 들일 사업가들은 계속해서 늘어날 수밖에 없다. 우주 관련 산업에 종사할 사람 또한 증가하는 게 당연지사겠다. 책을 읽으면서 지난주에 본 영화가 계속 떠올랐다. 화성에 고립된 주인공이 온갖 문제를 극복하면서 지구로 돌아오는 과정을 실감나게 그려낸 '마션'인데 이 책에도 실려 있었다. 사업가들이 상상을 초월하는 비용을 들여 우리 눈앞에 펼쳐놓을 우주의 모습은 어떨까. 영화에서 봤던 것처럼 어둡고 광활하고 아름다울까. 직접 보게 될 날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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