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질리언스 9 - 넥스트 노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의 생존 전략
류종기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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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질리언스>라는 제목은 무엇을 뜻하는 걸까. 저자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의 생존 전략은 리질리언스(resilience) 즉, 회복탄력성에 있다고 말한다. 극복력, 탄력성, 회복력 등으로 번역되기도 하는 리질리언스가 어째서 중요한 것일까. 그는 코로나 이후로 계속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중요한 기능을 회복해 회사의 역량을 키운다면 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감염병이나 기후변화, 사회적 갈등 같은 의외의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회복탄력성을 관리할 필요를 강조한다. 이때 회복탄력성을 단순하게 다시 회복해 돌아온다는 뜻으로만 이해하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순간에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을 도와주는 힘이라고 생각할 때 전략으로서의 가치가 생길 것이다. 위기를 감지하는 능력을 최대화해 리스크에 대비하고 크나큰 위기에서도 비즈니스 기회를 잡아내는 기업은 극히 드물다. 도태되지 않으려면 기민하게 시류를 살피고 불확실하고 모호한 환경을 앞서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제시한 리질리언스 전략을 기업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앨리스가 붉은 여왕과 함께 나무 아래에서 뛰는데 계속 나무를 벗어나지 못한다. 그곳에서는 힘껏 달려야 제자리에 있을 수 있고 나무를 벗어나려면 2배는 빨리 뛰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 사물이 움직이면 다른 사물도 그만큼의 속도로 따라 움직인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는 자명하다. 바넷은 '붉은 여왕 가설'을 경영학에 접목시키며 경쟁이 시장의 모든 기업을 강하게 만든다고 했다. 한 기업이 계속해서 1등을 할 수 있을까. 새로운 경쟁 기업은 끊임없이 나타난다.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이 언급했듯이 비즈니스의 기본은 안정성이 아니라 변화이다.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흐름을 잘 파악하면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부지런히 마련한다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의연히 대처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제 변화는 당연한 것이 되었다.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했지만 필름 카메라 시장이 피해를 입을 것을 우려해 상용화를 중지한 코닥의 경우를 굳이 들지 않더라도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만큼 도태되기 좋은 상황은 없으리라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상상할 수 있는 위험을 넘어 상상할 수 없는 위험을 대비해야 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안일함에서 벗어나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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