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볼 팬더밍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브랜드 팬덤 만들기
박찬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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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컨설턴트인 저자가 기업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서 실수를 구체적으로 나열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온라인에서 노는 규칙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면 마케팅은 성공할 수 없다고 하면서 대안을 제시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그가 제시하는 소셜 마케팅의 대안은 무엇일까. 우선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왜 상호작용이 잘 안되는 것일까. 기업들의 홍보용 블로그를 살펴보면 대개 기업이 하고 싶은 말을 하고 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이 아니라 받는 입장에서 어떤 점이 궁금할지 내다보고 이를 고객보다 앞서 제공할 수 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말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이 성공을 거두는 사례를 보면서 홍보팀 담당자들은 어떤 점을 고쳐야 할지 생각할 수 있을 듯하다.


많은 기업에서 제품을 홍보할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이들은 보통 기업에서 만드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은 뒤 평을 한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 사진과 글을 올려 다른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 홍보하는 방식이다. 이런 서포터즈는 대개 한차례로 끝나는데 서포터즈를 잘 운용해 홍보효과를 보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곳이 많다. 저자는 일회성 서포터즈와 팬을 비교하면서 기업에 필요한 것은 팬이라고 말한다. 기업이 자신들의 제품을 써달라고 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사용기를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기업의 팬이 된다면 기업은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되는 것이다. 작은 눈덩이는 굴리면 굴릴수록 커진다. 이처럼 큰 힘을 가진 팬덤을 만드는 브랜드 전략을 스노우볼 팬더밍 서클이라 한다. 저자는 소셜 마케팅과 팬덤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며 강력한 힘을 가진 브랜드 팬덤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이야기한다. 단발성으로 끝나는 서포터즈와 달리 기업의 위기 상황에서도 함께 할 브랜드의 팬을 확보하면 기업은 다음 단계를 향해 나갈 힘을 얻게 된다. 국내외 기업의 성공 사례가 이를 뒷받침한다. 기업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유용한 마케팅 전략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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