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윙윙 드론 탈것박물관 16
안명철 지음, 박영애 교정, 탈것발전소 기획 / 주니어골든벨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까마득한 옛날부터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상상을 했어요. 날 수 있다면 높은 산을 훌쩍 넘어갈 수도 있고 높은 하늘 위에서 세상을 바라보면서 어디로 어떻게 길이 나있는지도 알 수 있겠죠. 무거운 물건도 쉽게 나를 수 있고 시간도 절약될 테고요. 이렇게 상상만 하다가 과학이 발달하면서 하늘을 나는 기계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사람이 탈 수 있는 기체도 있고 사람이 타지 않는 기체도 만들 수 있게 됐어요. 사람이 직접 어디로 가야 한다면 전자에 속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를 타면 되고 물건만 운반하면 된다면 후자인 드론을 이용하면 되겠죠. 드론은 다른 말로 무인기라고도 해요. 사람이 타지 않은 기체라는 뜻이에요. 드론을 직접 조종해보고 싶으면 초보용 토이 드론부터 구입하면 돼요. 일반 마트에서도 찾을 수 있으니 좀 큰 장난감이라 생각하면 되는데 익숙해지면 중간급 드론, 고급 드론으로 시선을 돌릴 수 있겠지요. 색깔과 모양은 물론 성능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자신에게 맞는지를 잘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얼마 전에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이 미연방 항공청에서 드론으로 물건을 배송할 수 있도록 허가받았다는 기사를 봤어요. 시험하고 있다는 건 알았는데 정식으로 승인을 받았다는 글을 보니 기술력의 발전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는 걸 느끼게 되네요. 배달뿐 아니라 고층 건물의 유리창 청소, 바다 쓰레기 수거, 화재 진압 등에 널리 쓰이는 드론 덕에 우리 생활이 점점 더 편리해지겠지요. 앞으로 드론이 생활 곳곳에서 자주 쓰이게 될 거예요. 따라서 드론으로 대체할 수 있는 직업은 사라지겠지만 드론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늘어나겠네요. 무인 항공기 개발자, 드론 수리 전문가, 드론 사고 분쟁 전문가, 드론 영상 분석 전문가 등 다양한 일을 하면서 활약할 날도 머지않았어요. 미래에는 사람이 나서서 일을 하는 대신 뒤에서 기계를 조종해 점점 자동화된 세상을 만들어가겠지요. 벌써 다른 나라에서 하늘을 나는 택시가 시범 운행 중이라고 하니 십여 년 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택시를 타볼 수 있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