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생물왕 미스터리 과학 도감 5
하루가제 산타 만화, 사사키 마사타카 원작 / 서울문화사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귀여운 외계인 벨과 친구들이 UFO를 타고 지구 곳곳을 다니면서 위험 생물들에 대해 알아보는 이야기예요. 사람에게 얼마나 위험한 생물인지 비교하고 그 특징을 알려주는데 우리 주변에도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위험지수를 알려주는 고글을 쓰고 장수말벌, 왕침개미, 차독나방 유충 등을 보면서 놀라는 아이들이 귀엽네요. 산과 바다, 사바나와 아마존, 고대 유적에 이르기까지 많은 장소를 다니면서 모험하는 아이들은 얼마나 신이 날까요. 몸집의 크기와 상관없이 독이 있거나 특별한 무기가 있거나 힘이 센 동물들이 정말 많았어요.


예전에 어떤 모험가가 아마존 강에 빠졌는데 분홍색 돌고래의 도움으로 겨우 살아났다는 이야기를 읽었어요. 그때는 이 돌고래가 유니콘처럼 상상의 동물인 줄 알았죠. 모험가가 환상을 봤나 보다 했었는데 실제 존재하는 동물이네요. 색깔 때문에 핑크 돌고래라고 불리는 아마존강돌고래는 보기와는 다르게 성격이 사납대요. 그때 모험가는 운이 좋았네요. 또 호프만두발가락나무늘보는 보통의 나무늘보와 달리 활발하고 공격적이래요. 큰개미핥기는 위험을 느끼면 뒷다리로 서서 갈고리 같은 발톱을 휘두르기도 한대요. 겉모습은 별로 위험해 보이지 않지만 조심해야 하는 동물들이죠.


위험 동물을 죽 나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생물들과 함께 살아가는 지구를 파괴하고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존재가 사람임을 상기시키는 내용도 좋았어요. 동물들이 각자 사는 장소가 있는데 이리저리 동물을 옮기면서 토종 동물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은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겠지요. 동물의 영역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아요. 어쨌든 일상생활을 할 때나 여행을 갈 때 위험 생물을 만나면 가까이 다가가거나 손으로 덥석 잡는 행동은 절대 하면 안 될 것 같아요. 동물을 위해서도 우리를 위해서도 좋은 행동이 아니니까요. 다음엔 벨과 친구들이 어떤 모험을 하게 될지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