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와 깃털 I LOVE 그림책
브리타 테큰트럽 지음, 원지인 옮김, 강정훈 감수 / 보물창고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만 봐도 아름다운 책이에요. 다양한 색깔의 깃털들이 눈길을 끌지요. 하늘을 나는 새를 보면서 부러워하던 어린 시절이 생각나네요. 마음껏 날아다니면 얼마나 즐거울지, 하늘로 솟구쳐 구름을 만지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하곤 했죠. 새들은 어떨까요. 날면서 자유를 만끽할까요. 태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하늘을 나는 새들에게는 그저 당연한 일일 수도 있겠네요. 날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갖지 못해 애타는 능력이지만요.

 

책을 읽으면서 깃털학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조류학에 포함되는 학문으로 깃털을 연구하는 거예요.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깃털의 색깔과 형태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죠. 새는 사는 장소, 몸의 크기에 따라 모두 다른 깃털을 가지고 있고 기능 또한 다양해서 이렇게 책으로 그 내용이 나오지 않으면 일반인들은 자세히 알 수가 없지요. 깃털이 하늘을 날 수 있게 하고 물에 젖지 않게 하고 추울 땐 보온 효과를 내며 꽃의 수분을 돕고 소리를 더 잘 전달하는 등 40가지의 기능을 하는 걸 알게 되면서부터 새들이 더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가장 짧은 깃털을 가진 벌새부터 가장 긴 깃털을 가진 관머리청란까지 그림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참 반가웠습니다.

 

이제 새를 보게 되면 깃털을 유심히 보게 될 것 같아요. 참새 머리에 촘촘히 나 있는 짧은 깃털을, 까치 꼬리의 까만 깃털을, 오리의 젖지 않는 깃털을 말이죠. 새가 나오는 동화나 소설을 읽을 때는 물론 비행기를 탈 때도 이 책을 떠올리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언젠가는 개개인이 하늘을 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장치를 착용하고 새들과 함께 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