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 누스토 철학하는 아이 16
다카바타케 준코 지음, 다카바타케 준 그림, 혜원 옮김, 위모씨 해설 / 이마주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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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도둑과 왕이 '도둑 놀이'를 하는 내용이에요. 도둑을 잡아들이는 게 아니라 도둑과 놀이를 하는 왕이 등장해 신선했어요. 평화로운 나라에서 할 일이 많이 없어서였을까요. 왕이 직접 누스토에게 자신의 보물을 훔쳐보라며 도발을 하죠. 이에 누스토는 무슨 대답을 했을까요? 훔칠 보물을 직접 그려보냈답니다. 겁먹지 않고 기꺼이 초대에 응하는 이 도둑 또한 예사롭지 않습니다. 표지에 그 그림이 나와 있네요. 이것은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왕은 자신의 도전을 받아들인 누스토를 생각하며 신이 났죠. 그림이 무엇일지 신하들과 고민하고 대책을 세웁니다. 비슷한 물건이 너무 많았지만 걱정이 되지는 않았어요. 누스토가 목적을 이룰지 어떨지 너무 궁금하기만 했죠. 도둑이 온다던 밤이 지나고 아침이 되었는데 글쎄, 무언가가 없어졌지 뭐예요. 그제서야 왕은 그림을 잘못 이해했다는 것을 깨닫고 이번에는 누스토에게서 무언가를 훔치겠다고 선언합니다. 이제 누스토가 머리를 짜낼 차례겠지요.

 

도둑과 왕은 만날 일이 없는 사람들이지요. 그런데 이 이야기에서는 함께 놀이를 하는 관계로 나옵니다. 물론 상대를 직접 보지는 못하지만요. 여기서부터 이 이야기는 특별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자신의 소중한 물건이 사라졌을 때 왕은 분노하는 대신 다시 함께 관계 맺기를 청합니다. 놀이를 놀이 그 차제로 보았을 때만 있을 수 있는 일이겠지요. 규칙을 지켜 놀이를 하면서 즐거움을 느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왕이 낸 힌트를 아무리 봐도 무슨 그림인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와 함께 머리를 맞대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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