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말하기 연습 - 화내지 않고 상처 주지 않고 진심을 전하는
박재연 지음 / 한빛라이프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태어났을 때 너무 예뻐서 하루종일 가만히 들여다보았다. 그때 다정한 엄마가 될 것을 다짐했는데 요즘에는 그리 다정하지 않은 모습만 보이고 있다. 아이가 자기 주장을 하는 것은 점점 크고 있다는 증거인데 말을 안 듣는다는 이유로 화를 내고는 뒤돌아서서 후회한다. 그런 날이 늘어날수록 아이의 마음에는 상처가 더 많이 생길 것이다. 어떻게 하면 아이와 즐겁게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고민하다 이 책을 읽게 됐는데 잘 읽었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도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다는 데 동감하면서 인상깊은 부분에 밑줄을 그어가며 읽었다. 

<엄마의 말하기 연습>은 '엄마인 나 이해하고 공감하기'와 '우리 아이 이해하고 공감하기'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부분을 읽고 육아를 한다고 하면서 어떻게 아이를 가르치고 키울 지만 생각했었는데 아이를 보살피는 한 인간으로서의 나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구나 싶었다. 생각해보니 아이를 키우면서 나 자신을 돌보는 일에는 소홀했었다. 나는 엄마이기 이전에 나 자체로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잊고 살았을까. 아이를 이해하고자 읽게 된 책인데 생각지 못하게 위로를 받았다. 이 책을 읽으며 눈물을 흘린 엄마들이 많다고 들었는지 왜인지 알겠다. 내 상태가 어떤지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다행이다. 나를 온전히 이해하고 사랑한다면 아이에게 더 깊고 뜨거운 사랑을 올바르게 전해줄 수 있을 것 같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를 바라보고 어떻게 대화할 것인지를 다루고 있는데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 같은 내용이 많았다. 아이가 실수할 때 하는 말이 잘못된 것을 알았으니 고쳐야겠다 싶었고 앞으로 혹시나 아이가 거짓말이나 욕을 할 경우에는 어떻게 대해야 할 지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책 중간중간에 실린 공감톡은 앞에 나온 내용을 대화로 풀어놓아 앞으로 참고하기 좋을 것 같다. 아이가 잠든 모습을 보면서 이렇게 예쁜 아이를 심하게 꾸짖은 것은 아닌가 자책하고 내가 나쁜 엄마가 아닌지 생각했던 적이 있는 엄마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우리는 말할 수 없을 만큼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이다. 이 사랑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아이는 무한한 행복감을 느끼며 자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면서 엄마의 마음을 전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노력 없이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어디 있겠는가.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반은 성공한 것이라 볼 수 있지 않을까. 엄마와 대화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아이를 기대하며 진심을 전하리라 마음 먹는다. 우리는 이미 충분히 좋은 엄마라는 작가의 말에 모든 엄마가 용기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