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는 없다
버지니아 펠로스 지음, 정탄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작자는 셰익스피어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을 뒤집어 놓은 말이다. 
책 <셰익스피어는 없다>는 '로미오와 줄리엣=셰익스피어'라는 공식을 부정한다.
셰익스피어라는 이름만 빌려 사용했을 뿐 실제 저자는 따로 있다는 것이다.
그는 바로 프랜시스 베이컨.
영국의 철학자이자 정치가이며 사상가로 유명한 베이컨이 '셰익스피어'라는 가면 뒤에 있는 원작자라고 이 책은 주장한다.

 

사실 셰익스피어가 원작자가 아니라는 논란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에드워드 비어, 크리스토퍼 말로, 윌리엄 스탠리, 로저 매너스, 월터 롤리 등 많은 사람이 원작자 대열이 끼어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 프랜시스 베이컨에 주목하고 있다.
 
프랜시스 베이컨이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의 두 친아들 중 한 명이라는 시각에서부터 이 책은 시작된다.
엑시스 경과 함께 프랜시스 베이컨이 그 두 아들이라는 것이다.
성스러운 처녀 여왕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여왕은 프랜시스 베이컨을 베이컨가(家)에서 자라게 했다.
그가 바로 진짜 '셰익스피어'라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교육을 받지 않은 셰익스피어가 그런 훌륭한 작품을 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있다.
또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왕족의 삶을 아는 사람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베이컨이 실제 작가라는 설도 있다.
여기에다, 이 책은 '암호'론(論)을 내세워 보다 구체적으로 베이컨이 실제 작가라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셰익스피어 작품에 사용된 단어에는 이런저런 패턴이 있는데 그것이 베이컨이 일부러 남긴 암호라는 것이다.
즉 베이컨이 실제 작가라는 증거라고 이 책은 주장한다.
왕족이지만 왕족임을 밝히지 못하는 베이컨의 파란만장한 삶을 풀어가면서
그의 애환을 작품에 담아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베이컨은 어릴 때부터 유달리 총명했지만 여왕의 사생아라는 어려움을 당하기도 했다.
그는 프랑스를 방문해 마르그리트 공주를 만난다.
이것이 <로미오와 줄리엣>의 모티브이다.
또 사생아로서 겪은 비극적인 삶을 표현한 것이 햄릿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 버지니아 펠로스는 대학에서 신비주의를 공부했다.
이 과정에서 프랜시스 베이컨을 둘러싼 비밀에 매료되었다.
결국 이 책을 집필했다.
버지나아 펠로스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던 오웬과 갤럽이라는 두 사람도 셰익스피어 작품에 암호가 있다고 믿었다.
결국 암호를 해독한 결과,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프랜시스 베이컨의 작품이고, 그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친아들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몇 해전 <다빈치 코드>라는 책을 필두로 신비주의ㆍ암호ㆍ코드ㆍ음모 등에 대한 책이나 영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책 <셰익스피어는 없다>도 그 중 하나이다.
잘 짜인 소설이다.
<뉴욕타임스>는 이 책에 대해 "암호를 믿지 않는 독자에게 이 책은 한 편의 잘 짜인 소설로 다가올 것이고, 믿는 독자에게는 거칠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 간 한 사람, 프랜시스 베이컨의 거대한 일대기로 비칠 것이다"라고 평했다.
이 평처럼 프랜시스 베이컨이 실제 '셰익스피어'이든 아니든, 이 책을 통해 독자는 베이컨과 셰익스피어의 삶을 반추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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