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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치동 독서법 - 초중고로 이어지는 입시독서의 모든 것
박노성.여성오 지음 / 일상과이상 / 2020년 5월
평점 :
처음 책을 읽어주기 시작했을 때는
아이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였어요.
물론 마음 한켠엔 글자를 빨리 익혔으면 하는 마음은 있었죠
그래도 제일 중요한 것은 책의 제목,그림,내용 등으로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였죠
독서를 하면서 그냥 읽었다라는 것보다
책 속의 내용을 가지고 생각덩어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쉽지않아서
여러 교육서들을 계속 읽고 실천하려고 하네요^^
이번에 읽은 책은
유명한 논술 회사에 계신분과
대치동에서 15년간 논술을 가르치는 분과 함께 쓴 책
대치동 독서법
목차를 보기 전 정말 이 책을 아니 독서를 꼭 해야하는 이유를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파이더 맨 영화를 예로 들어주신 구절이
정말 기가 막히더라구요
아이가 중학생이다 보니 대입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네요
대입예고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수시로 바뀌는 정책에 귀 기울어야하고
최근엔 수시축소와 정시확대로 혼란스러운 지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저자의 말에
저도 백퍼센트 공감이 가더라구요
그래서 저자는 타고난 머리와 암기력에 의존하는 것이 기존의 공부법이라면
학생 스스로 생각을 키우는 후천적인 노력과 독서법이
바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라고 하네요
부모님들이 아이가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을
가지지 않는 부모는 없을 것인데요
어떻게 읽혀야 할까? 늘 고민하실 껀데요
지적 호기심을 일깨워야 한다
맞지요. 호기심이 없으면 거들떠 보지도 않지요
그러나 스스로 하기를 바란다면
출발점에서 멀리 나아가기 어렵다고 저자는 말하네요
부모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읽을 것인지 알려줘야 한다고
저 또한 저자와 생각이 같네요
이제 어느정도 책을 읽는 아이라면
또 고민이 생기네요
많이 읽는데도 국어도 못하고 서술형 시험네도 약한 아이
무엇이 문제일까?
저자는 일단 학습의 불균형이 문제라고 하네요
그리고 뇌를 폭넓게 사용하는 융합과정이 필요한데요
이 때 '토론' 이라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를 통해 문제제기, 비판하기, 반성하기, 평가하기 등의
융합 독서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저자가 수업 중에 있었던 실례를 바탕으로 노하우를 대방출 하시는데요
책의 반 이상을 할애하는 부분이니
자녀의 나이에 해당하는 부분을 꼼꼼이 읽어보시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는 중학생 부분을 유심히 봤는데요
이제부터 정보지식획득을 위해 어떤 순서로 어떻게 읽으면 좋은지
차근차근 해보려고 해요
지금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으니 딱이죠^^
이렇게 각 분야별 추천도서를 알려주시는데요
목록만 알려주시는 것이 아니라
수능지문과 어떻게 연계해서 읽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읽으면 좋은지 알려주셔서 저에게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포스트잇으로 잔뜩 표시해 두었네요^^
초중부터 중등까지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을 했어요
올 해 독서에 좀 더 집중해서
좀 더 알찬 한해를 보내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