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언어 수업 - 모호한 생각을 미래의 비전으로 바꾸는
호소다 다카히로 지음, 지소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컨셉의 기본 개념을 다져주었던 <컨셉 수업>에 이어

2탄으로 <컨셉 언어 수업>이 나왔습니다.


기존의 다른 책에서 볼 수 있는

카피라이팅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기술에 대한 책이 아닙니다.


저자는 이 책을

'말을 통해 미래를 만드는 책'이라고 말하며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컨셉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컨셉을 만든다고 하면 화려하게 꾸미는 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자는 상품 또는 브랜드의 목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말이면 충분하다고 말합니다.



개인용 컴퓨터가 개발되기 전 '퍼스널 컴퓨터'라는 말이나

주머니 속에 들어가는 라디오가 완성되기 전에

'주머니에 들어가는 라디오'라는 말이 만들어진 것처럼

상상 속의 미래를 말도 선명하게 표현하고,

혁신이 나아갈 방향을 가리키는 말을

저자는 '비저너리 워드'라고 말합니다.




이 책은 비저너리 워드에 대한 이론과 사례,

그리고 실전을 실어

독자가 비저너리 워드를 만들어 볼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저자는 비저너리 워드를 만드는 4단계 기법을 이야기합니다.

1단계는 "정말 그럴까?"라는 물음으로

'현재 상황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2단계는"만약?"이라는 물음으로 '미래를 탐색하는'것이고요.


3단계는 '요컨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말을 만드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4단계는"그러려면?" 어떤 행동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할지

'계획을 세우는' 작업이지요.


컨셉을 만든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작가가 제시한 4단계 기법을 이용하면

넘을 수 없는 산은 아닐 거라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컨셉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