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내어 말하지 않아도 다봄 청소년 문학 톡! 1
케이트 다비셔 지음,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솜 출판사의 청소년문학 톡의 첫 번째 책인 소리 내어 말하지 않아도

뇌성마비 장애인 딸을 둔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설입니다. 작가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인지 책을 읽는 동안 주인공 해리엇의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해리엇은 뇌성마비 장애인입니다. 휠체어를 타야하고 말하는 것이 힘듭니다. 게다가 기괴한 목소리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처럼 지적 장애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해리엇에게 시련이 닥칩니다. 엄마의 임신 고백을 듣고 마음을 추스르기도 전에 엄마가 입원을 합니다. 힘든 일은 한꺼번에 오나 봅니다. 엄마도 집에 없는데 갑작스럽게 아빠가 출장을 가게 되고 불편한 조부모와의 동거가 시작됩니다. 엄마의 임신소식에 오빠 제이크는 삐뚤어진 행동을 하고, 새로 입학한 학교에서 친구들은 해리엇을 마비녀’ ‘외계인이라고 놀립니다. 하지만 해리엇은 이 모든 상황을 잘 헤쳐 나갑니다. 서먹했던 할머니와도 마음을 열게 되고 샬럿이라는 친구도 생깁니다. 위험에 처한 오빠도 구해내는 용기도 보여줍니다.

 

해리엇은 원래부터 용감한 아이였는지 모릅니다.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하지 못 할 거라 미리 판단하고 그렇게 대했기 때문에 해리엇도 무언가를 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 해리엇이 타인의 편견과 자신이 편견을 깨고 세상으로 나아가는 모습은 참 감동적이었습니다.

 

난 내가 보는 것들로부터 숨을 수 없어.

거울은 결코 진정한 나를 보여 주지 않아.

내 안의 나는 웃고, 내 안의 나는 갈망해.

내 안의 나는 울고, 내 안의 나는 용감해.

난 네가 생각하는 그런 존재가 아니야.

내 안의 나는, 나야.”

 

네가 생각하는 그런 존재가 아니야라는 말이 마음에 많이 남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이 그 사람은 아닌데 그동안 그렇게 보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하는건 어렵지 않다. 어려운 건 내 말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거다라고 해리엇은 말합니다. 이해한다고 생각했던 것이지 진정 이해한 것은 아니었구나 반성도 됩니다.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 노력해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