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마인드웨어 - 생각은 어떻게 작동되는가
리처드 니스벳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생각은 어떻게 작동되는 것일까? 참으로 궁금한 주제이다. 생각이란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이 어떻게 작동되고, 어떤 식으로 생각되어지는지를 잘 안다면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나 어떤 생각이 들 때에 보다 더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음이 든다. 그런데 우리는 생각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잘 생각하지 않는다. 생각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들이 몇이나 될까? 나 또한 생각이 어떻게 작동될까? 라는 궁금증을 별로 가져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내가 가지는 생각을 그냥 드는 대로 믿고 행동한다. 그러나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모든 영역에서 현명한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없다. 왜냐하면 내가 가지는 생각에 속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런 경험들이 많이 있을 것 같다. 내가 그 때 왜 그렇게 생각했지? 왜 그렇게 행동했지? 모르겠네라고 한 적인 있을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생각하기를 생각해 보는 것, 생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작동되어지는지를 잘 아는 것은 중요하며, 훨씬 더 탁월한 선택,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꼭 생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 때 보다 더 효과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마인드 웨어는 생각이 어떻게 작동되는가?에 대한 이야기이다. 저자가 생각하기를 생각해 보게 된 것은 어느 한 분야의 과학자가 내놓은 생각이 다른 분야에 말할 수 없이 소중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매료되면서부터 경계를 넘나드는 생각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된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자기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안다고 단정한다. 그러나 저자는 단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눈에 띄지 않고 기억에서 금방 사라지는 돌발요소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 머릿속에서는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상황요소가 미치는 영향들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바로 알 때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알 수 있다.

 

저자는 과학적, 철학적 사고도 학습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면서 이 책에 나와 있는 모든 이야기는 상호보완적이기 때문에 이 책에 실린 여러 가지 개념들을 가지게 된다면 언제 어떤 방법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지를 알게 됨으로 분명히 지금보다 더 똑똑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생각에 대한 흥미진진한 여정이었고, 생각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