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인 관점으로 보는 성경 - 성경으로 풀어보는 일하시는 하나님, 일하는 사람들
원용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5년 7월
평점 :
관점은 참으로 중요하다. 관점에 따라 보는 것이 달라지고, 선택하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바른 관점을 가지는 것은 삶을 바르게 만드는 중요한 원리가 된다. 마찬가지로 성경을 보는 관점 또한 바른 관점으로 볼 때 성경을 바르게 해석할 수가 있다.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게 된다. 성경을 보는 다양한 관점들이 있는데, 오늘날 말씀이 능력이 되지 못하는 이유가 바른 관점으로 말씀을 보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직장인 관점으로 보는 성경은 저자가 일터신학의 관점으로 보려고 시도한 책이다. 성경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첫 인류 아담에게 사명을 주셨고, 일하는 사람들도 창세기부터 성경에 계속 등장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경적 직업관으로 성경을 보면서 일터신학을 정리한 책이 바로 직장인 관점으로 보는 성경이다.
직장인 관점으로 보는 성경은 신구약 성경을 일터신학의 관점으로 풀어냄으로 일과 신앙을 녹여냄으로 말미암아 삶에 말씀의 영향력을 미치게 해 주는 책이다. 책은 다섯 개의 섹션으로 되어져 있는데,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어떻게 일터 신학으로 풀어낼 수 있는지를 볼 수 있었다. 성경의 처음을 시작하는 책이 창세기인데, 창세기의 처음 시작하는 내용이 하나님이 온 우주를 창조하셨다는 선언이다. 이 선언은 최초의 일꾼이 바로 하나님이셨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하나님이 일하신다는 선언이 성경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문장인데, 인간을 창조하시는 날도 그 날로 표현하면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바로 하나님을 대신해 세상을 다스릴 책임이 인간에게 있다는 점을 그 날로 표현함으로 강조하면서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 또한 하나님과 함께 일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성경을 일하시는 하나님과 일하는 사람들로 풀어내는 시각을 통해서 일터에서 어떻게 일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낼 수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 시대 시대마다 일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되는데, 오늘 이 시대에도 일하시는 하나님은 누구를 통해서 일하시는지를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내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많이 일어나기를 소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