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태웅의 AI 강의 2025 - 인공지능의 출현부터 일상으로의 침투까지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
박태웅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9월
평점 :
세계는 날이 갈수록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옛날에 일어났던 10년의 변화보다 1년도 채 안 돼서 일어나는 변화가 훨씬 더 빠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인공지능이라는 말도 옛날에는 영화로만 보던 것들이 이제는 실제화 되고 있고, 알파고가 나온 이후에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런 것을 보면 몇년만 지나면 상상하지 못한 인공지능, AI시대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세상은 이렇게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그러한 변화들을 다 못 쫓아가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나 또한 관심은 있지만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마저 든다. 그래서 박태웅의 AI 강의 2025를 읽게 되었다.
박태웅의 AI 강의 2025가 1년 만에 낸 개정증보판이라는 것을 보면 얼마나 AI세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지를 보게 된다. 이 책은 모든 사람들이 AI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접근성과 함께 AI 강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열려 있는 책이다. 그러기 때문에 AI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서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챗GPT라는 말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일상생활의 곳곳에 들어와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텍스트 형태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멀티모달 즉 여러 형태의 정보 형식으로도 정보처리가 가능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AI의 세계가 지금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일상생활에 아주 큰 효과와 유익을 주고 있다.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서로 다른 방식으로 표현된 정보들을 주고받을 뿐만 아니라 인간형 로봇, 휴머노이드에 이르기까지 발전될 것을 생각하면 놀라울 따름이다. 책을 읽으면서 구글 딥마인드팀이 스탠퍼드대학과 협업해 만든 알로하라는 로봇의 오픈소스를 공개하고 그것을 일반인들도 만들 수 있게 공개했다는 것이 더 놀라웠다. 이런 것을 보면 AI 확산은 불을 보듯 뻔한 대세가 되었다는 것이다. AI 확산과 함께 인간의 호기심과 욕망이 어디까지 흐름을 가져올까를 생각하면 어쩜 그 끝이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이 책은 AI에 대한 방향과 전체적인 흐름 그리고 AI로 발생되는 해결해야 될 문제들에 대해 어디까지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