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의 도 - 예수님의 형상을 본받게 하려고 미리 택하신 하나님의 은혜
앤드류 머레이 지음, 임종원 옮김 / 브니엘출판사 / 2023년 12월
평점 :
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도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마음이 들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무거운 주제나 부담이 되는 말씀들을 꺼리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예수님을 따르기보다는 예수님이 주시는 것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예수님은 나를 따르라고 하셨다. 나를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쫓으라고 하셨듯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의 자리에 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앤드류 머레이의 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도는 지금보다 더 탁월한 삶의 자리로 인도해 줄 것이다.
앤드류 머레이는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도가 아주 드문 이유는 우리의 나약함에 대한 그릇된 생각과 신적 은총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기를 기대하지 않는 믿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만드시고, 이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을 주셨는데, 그것을 믿지 못하고, 그렇게 살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인간의 몸으로 하나님 생명의 형상을 보여주셨고, 죽음으로써 우리를 사로잡아서 자기 생명을 하나님 형상의 생명으로 나누어 주셨다고 한다면 그 능력으로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목격한 형상대로 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런데 말씀을 통해서 이러한 인식들을 하지 못하고 살아가는데, 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도는 이러한 놀라운 진리를 독자들에게 가르쳐 주고, 새로운 시각을 열어줌으로 부르심의 자리로 나아가게 해 준다.
그리스도를 본받는 부르심의 자리는 너무나도 분명하다. 그리스도 안에서 되어진 놀라운 사실은 하나님의 예비하심과 어떻게 거룩해질 수 있는가에 관한 하나님의 대답으로서 하나님과 인간의 거룩함 사이의 광대한 틈을 매워지고, 연결하고 그분의 온전함으로 채우신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라운 진리가 아닐 수 없다. 앤드류 머레이가 가르쳐 주는 놀라운 진리의 말씀은 우리를 자유케 할 뿐만 아니라 부르심의 자리로 나아가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