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나는 은혜로 살며 - 하나님의 은혜로 채워지는 인생 수업
김병태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삶은 예상하지 못한 일들로 가득하다. 이렇게 될 줄 알았지만 그렇게 되지 않을 때 실망하기도 한다. 코로나의 상황이 벌어질지 누가 알았던가? 코로나로 몇 년을 전 세계가 제한적으로 생활할지 그 누가 예상했겠는가.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삶의 현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이다. 크고 작음의 차이가 있겠지만 삶은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살 수가 없다. 사도바울도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라는 말이 삶을 살아가면 살수록 실감나는 말이다.
김병태 목사님이 쓰신 오늘도 나는 은혜로 살며는 하나님의 은혜로 채워지는 인생의 비결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이야기 하나 하나 소망을 갖게 되고,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마음도 살아나고, 다시 마음을 다잡게 된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과 마음이 새로워지는 것 같다. 쓰레기통에 버려질 인생은 없다. 은혜는 부서지는 고통에 담겨 있다. 하나님의 스타일에 내 스타일을 맞추고, 주님의 이끄심에 자발적으로 순응하며 부분들을 보면서 얼마나 삶의 초점이 다른 것에 있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하나님은 언제나 일하시고, 약속하신 은혜를 베푸시기 원하시는데, 고난보다 더 큰 하나님을 주시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위기보다 더 큰 하나님이 반드시 길을 여신다는 것을 믿는다면 삶의 상황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국 하나님의 은혜에 초점을 맞추고, 더 큰 은혜를 주기 원하시는 하나님에게 우리의 시선이 고정된다면 삶의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의 은혜가 흘러온다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코로나로 위축되고, 어려운 긴 터널을 통과해서 마음까지도 작아져 버린 사람들의 마음을 녹이고,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를 활짝 열어주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