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저항의 법칙 - 인생에서 원하는 결과를 만드는 방법
로버트 프리츠 지음, 박은영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들은 삶의 변화를 원한다.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수많은 노력과 시간과 돈을 사용한다.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추구하지만 한계에 부딪치기도 하며, 자신이 원하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노력하다가 포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들을 반복되다가 보면 지금의 삶에 안주하게 되고, 더 이상 변화를 위한 노력을 중단해 버린다. 이러한 경험들은 모두가 한번쯤 해 봤을 법하다. 이런 경우에 속한다고 한다면 최소 저항의 법칙을 읽는다면 어느 정도의 해답을 찾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최소 저항의 법칙은 인생에서 원하는 결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최소 저항의 법칙은 세 가지 중요한 통찰에 기반 하는데, 첫 번째는 우리가 강물과 같다는 것이다. 최소 저항의 경로를 선택하여 삶을 영위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 통찰은 인생의 기본 구조가 최소 저항의 경로를 결정하는데, 그것은 필수적인 것이다. 세 번째 통찰은 삶의 근본적인 기본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많은 경우에 행동과 방식을 바꾸려고 했지, 삶의 기본 구조 전체를 바꾸려고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 삶에 작용하는 구조들을 인식하고, 그렇게 변화시키게 된다면 자신이 원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된다. 물론 새로운 기본 구조를 자리 잡게 하는데 까지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겠지만 구조를 바꾸면 그 구조에 맞게 삶은 흘러가게 되어 있다. 그래서 저자는 제대로 이루어지는 창조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된다고 이야기 한다. 저자가 말하는 창조 사이클은 인간의 탄생 사이클에서 알 수 있듯이 똑같이 자연스럽고 유기적이며, 발아, 동화, 완성의 단계를 거침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흐름을 따라서 실현되기를 원하는 결과를 의식적으로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창조 프로세서가 만들어지게 되고, 원하는 결과가 만들어지게 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뭔가를 억지로 열심히만 하려고 했는데, 그것보다 더 우선순위에 있는 것이 있고, 그것을 발견하게 해 주는 것이 최소 저항의 법칙이다.

 

이 책은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이루는 구조를 만들게 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